현대로보틱스의 단일노조 설립으로 현대중공업 '4사1노조' 원칙이 위협받고 있다(사진은 지난해 임단협 파업투쟁 모습)© 뉴스1
특히 현대중공업의 그룹 분리 이후 어렵게 유지되어온 '4사 1노조' 원칙도 사실상 무너져 향후 노사 관계는 물론 노노관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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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 노조는 상급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단일 노조(기업별 노조)로 전체 직가입 대상자 139명 가운데 기존 금속노조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에서 넘어온 75명을 포함해 120여명 이상이 가입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가 2017년 4월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로 분할한 이후 '4사 1노조' 체계를 유지했다.
분할된 4사 노조가 1개 노조 체계를 유지하다 보니 매년 임금교섭이나 단체교섭시 나머지 3개사가 사측과 타결해도 1개사의 교섭이 끝나지 않으면 4개사 모두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반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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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인해 일찍 타결한 회사의 노조원들이 자주 불만을 표출하면서 노노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로보틱스 노조의 김재형 위원장은 "4사 1노조라는 틀 속에 갇힌 현대중공업 노조가 매년 회사와의 임단협 교섭을 장기화로 끌고가 노조원들의 불만이 많았다"며 "이에 로보틱스만의 새 노조 설립을 계기로 현 조합원의 권익을 우선하는 활동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로보틱스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과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와 별도로 지난해와 올해 임단협 독자 교섭에 나설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해 5월 사측과의 임단협 상견례 이후 법인분할 파업 과정에서 해고된 노조원 복직과 각종 손해배상 소송 등의 현안에서 의견차가 커 1년 넘게 교섭을 이어지면서 로보틱스를 포함한 나머지 3개사의 임단협 교섭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문제는 로보틱스 노조가 독자교섭에 나설 경우 기존 현대중공업 노조와 교섭창구를 단일화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 경우 교섭대표의 기준인 과반수 이상 노조 선정시 로보틱스 노조원만을 인정할 것인가 아니면 현대중공업 전체 노조원을 모두를 인정할 것인지 여부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로보틱스 노조는 현재 로보틱스 소속 직원들만으로 사측과이 임단협 교섭이 가능하다고 보고 현대중공업 노조의 반발에 대비한 법적 검토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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