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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더 나은 광고 연합(Coalition for Better Ads)'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새로운 광고 규정을 발표했다. 달라지는 규정은 8분 이하 영상에선 중간광고 금지, 31초 이상 영상에선 ‘5초 내 건너뛰기’ 의무화, 그리고 플랫폼 영역 3분의 1 이상, 혹은 전체 영역의 20% 이상 가리는 것 금지로 총 3가지다. 달라진 규정은 오는 8월 5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더 나은 광고 연합’의 조언을 받아 총 8개국에서 4만 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이용자는 영상 중간에 나타나는 광고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또 영상 위에 겹쳐지는 광고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나타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성가셔하는 종류의 광고를 가리기 위해 꾸준히 광고를 관리해왔다”면서 “그 후 크롬 내 광고 차단율이 북미와 유럽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며 앞으로 광고 관리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유튜브 광고를 포함한 기타사업에 대한 세부 실적을 최근 처음으로 공개했다. 구글이 공개한 지난해 유튜브 광고 매출은 151억5000만 달러(약 18조 원)로 전년 대비 36.5%가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