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행정구역의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둔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광역교통에 대한 정부의 고민과 해결방안을 담았다는 점에서 대도시권 주민들에게 환영받을 수 있는 대책으로 보인다.
GTX(광역급행철도) A·B·C노선과 신안산선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2030년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지역에서 거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뿐만 아니라 주요 간선도로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도심 교통량을 분산하고 혼잡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 10년간 자동차 등록대수가 3% 내외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주요 간선도로의 용량을 확대하여 도로소통을 개선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정책방향이다.
철도, 도로 등 대규모 광역교통 인프라가 구축되기 전까지 광역교통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단기에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다양한 정책들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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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통하여 광역교통 사각지대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버스서비스 수준도 함께 높여 나갈 계획이다. 새롭게 제안된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광역교통 2030' 발표에서 구체적인 재원조달 방안이 함께 제시되지 않은 것에 대해 일부 염려가 있다. 심지어 '광역교통 2030'을 실천하기 위해 소요되는 막대한 재원을 근거로 실현 가능성 자체를 의심하는 눈초리도 있다. 이러한 우려들이 단지 기우에 그치려면 정부는 현재 상황에 대한 냉철한 인식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국가와 지자체, 민간자본 및 공기업 투자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사례를 참고한다면 충분히 실현 가능한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광역교통 2030'에서 보여준 미래 2030년의 모습들은 현실이 되어야 한다. 여유 있는 아침과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이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되는 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