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업체 티라유텍 (5,160원 ▼10 -0.19%)은 공모가(1만2050원)의 2배인 2만4100원에 시초가가 형성돼 장중 3만1000원까지 올랐다. 공모주 투자자가 이날 고점에 주식을 팔았다면 157%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던 셈이다.
신규 상장 종목의 주가흐름의 차별화는 8월부터 본격화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코스피·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의 수는 50개(스팩, 이전상장, 재상장 등 제외)로 이 중 27개 종목이 1~7월 기간 상장됐다. 이들 종목 중 현재 주가가 공모가에 비해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종목은 절반이 채 안되는 단 10개에 불과하다. 상장 첫 날부터 공모가를 밑도는 시초가를 기록하고 고꾸라지거나 상장 후 단 한 번도 공모가 수준을 회복한 적이 없는 종목들도 여럿 있다.
그럼에도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두웠던 것처럼 8월부터 시장에 진입한 신규상장사들의 주가흐름은 견조했다. 8월 이후 상장 종목 23곳 중 15곳이 현재 공모가를 웃도는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상장 첫 날 이후부터 공모가를 회복하지 못했던 종목은 코윈테크 단 1개에 불과하다.
이같은 분위기 변화의 이유는 무엇일까. 한 증권사 IPO(기업공개) 담당 임원은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대한 기대감과 각국 경기부양 움직임 등으로 시장심리가 다시 살아나기 시작한 영향이 가장 크다"면서도 "공모주 고평가 현상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아지면서 발행사 스스로가 공모가에 대한 욕심을 다소 줄인 것도 시장에서 양호한 주가흐름이 나타나게 한 이유 중 하나"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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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사례가 캐리소프트였다. 올 8월 공모절차 도중 상장 절차를 연기하기로 한 캐리소프트는 10월 들어 종전 대비 40% 이상 몸값을 낮춰 새로 공모절차를 진행했다. 캐리소프트는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924.83대 1,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에서도 10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상장 첫 날 시초가와 고가는 공모가 대비 각각 +34%, +72%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