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증차논란 후폭풍, 택시조합 "연말까지 사라져야"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2019.10.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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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NV '타다' 증차계획 보류, 개인택시조합 "법 테두리 안으로 들어와야"

서울개인택시조합원들이 지난16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앞에서 열린  '타다 OUT' 입법촉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뉴스1서울개인택시조합원들이 지난16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앞에서 열린 '타다 OUT' 입법촉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뉴스1


택시업계가 국회 앞에서 렌터카 기반 이동수단 서비스 '타다'를 반대하는 집회를 연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23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개최한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1만5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조합은 "정부와 국회 입장을 고려해 투쟁보다 협상과 상생에 무게를 뒀지만 앞으론 강력투쟁 할 것"이라며 "타다는 절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국내운송질서를 준수하기 위한 법 테두리 안으로 들어오라"고 주장했다.



이어 "연말 내에 타다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마지막 투쟁을 진행하겠다"며 "타다를 전면 규탄하고 전면 금지토록 하는 법안 발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주최측은 1만개 풍선 터트리기 등 퍼포먼스를 진행한 후 조합이 준비한 미래 계획안인 '택시비전 2020'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집회에선 성명서, 촉구문 발표를 비롯해 초대가수 공연 등 문화행사도 열린다.



논란은 지난 7일 '타다' 운영사 VCNC가 서비스 1주년 기념 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차량 수를 7배 이상 늘리겠다는 확장 계획을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운영차량 1만대와 운전자 5만명으로 규모를 확대해 전국 서비스를 하겠다는 설명이다.

택시업계는 이에 "기존 택시 면허 매입없는 증차는 택시 1만대를 추가 투입하는 것"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 상생안을 만들고 있던 국토교통부 역시 "부적절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결국 타다는 한 발 물러서 지난 16일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증차를 유보한다"며 "택시업계와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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