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8일 열린 '네이버커넥트2020'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네이버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8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CONNECT) 2020' 기조연설에서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은 네이버가 직접 사용자 간 인터랙션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사업자가 방식과 형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표는 "AI, 클라우드, 로봇 등 고도화된 기술들은 플랫폼의 주인공인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바꿔갈 수 있을 때 의미를 갖는다"며 "네이버는 지난 5년간 첨단기술의 도구화에 집중해 왔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기술플랫폼이 성숙되면서 네이버는 창작자나 사업자들에게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이끌어 내고, 어떤 보상을 받을 것인지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다양한 큐브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클릭이나 ‘좋아요’ 같은 소극적 반응을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찜, 단골맺기, 감사하기, 후원하기, 기부하기, 구독, 구매까지 원하는 반응의 형태를 창작자나 사업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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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표는 "나의 보상 방식도 ‘광고(애드포스트)달기’에서 더 나아가 ‘포인트 받기’, ‘결제’ 등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내 콘텐츠에 대해 클릭에 기반해 광고비를 받을지, 감사·후원의 뜻으로 네이버 포인트를 받을지, 콘텐츠 구매를 유도해 결제를 일으킬 것인지 창작자·사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플랫폼의 변화는 내년을 기점으로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한 대표는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 중심의 기술플랫폼으로 글로벌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 내부의 새로운 사업들을 이끄는 각 CIC(Company in Company)들도 자신의 사업과 시장에 맞춰 새로 기술을 개발하기 보다는 최적의 테크큐브를 글로벌 시장에 맞게 튜닝하고 조합해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며 기술플랫폼으로서의 글로벌 진출 방식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