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직 희망퇴직' 받는 르노삼성, 인력 감축 착수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19.09.05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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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임 이상 임직원 대상-이달 27일까지 접수 "강제적 감축 아니다"

부산 강서구 신호공단에 위치한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외부 모습. /사진=머니투데이DB 부산 강서구 신호공단에 위치한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외부 모습. /사진=머니투데이DB


생산·판매 절벽에 시달리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가 희망퇴직을 공식화했다. 회사 차원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을 하는 것은 2012년 이후 7년 만이다.

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이날부터 오는 27일까지 제조본부 소속 생산직 선임(P2) 이상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를 받는다. 희망퇴직자에게는 퇴직금과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36개월분의 위로금이 지급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그동안 상시적으로 희망퇴직이 있었다"면서 "직원들의 자발적인 신청에 따라 희망퇴직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의 이번 희망퇴직은 생산량 감소에 따른 시간당 생산 물량 감축으로 발생했다. 르노삼성은 올 1~8월에 내수와 수출을 합쳐 11만4705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작년 같은 기간(15만7313대)과 비교해 27.1% 줄었다.



특히 다음달 닛산 로그 위탁생산 종료를 앞두고 있는 르노삼성은 라인 작업 속도를 시간당 60대에서 45대로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유휴 인력을 희망퇴직으로 소화한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구조조정 대상은 4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 노조는 강력 반발했다. 노조는 "사측의 구조조정은 단순한 구조조정이 아니라 비용절감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면서 "구조조정 계획을 일방적으로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노동조합에 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시간당 생산물량 감축과 관련, "회사 측이 흑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을 줄여 노동강도를 높이려고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노조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강력히 저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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