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리포트] CEO 꿈꿨지만... 결국 "내 꿈은 회사원"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구경민 기자, 고석용 기자, 김지훈 기자, 이민하 기자 2019.07.05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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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 (종합)

편집자주 창업을 하겠다는 청년들이 해마다 줄고 있다. 머니투데이와 취업포털 사람인이 공동으로 2030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년 전 'CEO가 꿈'이라고 했던 청년들은 '회사원만 됐으면 좋겠다'고 눈높이를 낮췄다. 현실의 벽 앞에서 청년들이 도전보다 안정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도전하지 않는 사회가 가져올 미래는 어둡다. 청년창업의 불씨를 살릴 묘수는 없는 걸까.

해마다 꺾이는 창업의지 '제2의 벤처붐' 맥 끊길라
[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①청년창업의향 66→52→39%…경기침체·노동정책 부담

[MT리포트] CEO 꿈꿨지만... 결국 "내 꿈은 회사원"


2030 청년들의 창업 의지가 또다시 크게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에 대한 인식이 식어가면서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제2벤처붐’ 조성정책이 동력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4일 머니투데이와 취업포털 사람인이 20~30대 사람인 회원 2816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창업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39.4%인 1110명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52.0%에서 12.6%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첫 조사인 2017년엔 66.1%를 기록했다.

아이디어 부재와 자금확보의 어려움이 창업을 주저하는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혔지만 실패하면 패가망신이라는 인식과 안정적인 직장생활 선호현상도 청년창업을 기피하는 주요 이유로 부각됐다.



‘창업의향이 없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한 질문에 ‘창업아이디어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43.6%로 가장 많았고 ‘창업자금 확보가 어려워서’(42.3%)라는 응답이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 ‘실패 시 재기하기 어려워서’(36.6%) ‘직장생활이 더 안정적이어서’(35.2%) ‘주변의 실패사례를 많이 봐서’(13.1%) 등이 뒤를 이었다.

청년창업 의지가 2년 연속 하락한 현상은 직업선호도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직업유형’에 대한 질문에 처음으로 ‘회사원’이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엔 2위, 2017년 조사에선 3위였다. 비중으로 봐도 회사원을 선택하는 비율이 급격히 높아졌다. 2017년 조사에서 14.3%, 지난해 조사에서 24.0%의 선호도를 나타낸 회사원은 이번 조사에서 36.9%로 상승했다.

반면 2017년 첫 조사에서 28.9%로 1위에 오른 ‘창업 CEO’는 지난해 3계단 하락한 17.7%를 기록한 뒤 이번 조사에선 9.1%로 인기가 크게 하락한 모습을 보였다. 전문직(32.7%) 공무원(14.7%)에도 크게 뒤졌다. 기업을 직접 운영하는 경영자 대신 안정적인 봉급생활자로서 삶을 원하는 청년이 늘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청년창업 기피현상에 대해 창업을 통한 성장을 내세운 정부의 경제정책에 위기가 닥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익명을 요구한 창업분야 전문가는 “기성세대보다 뛰어난 20·30대의 도전정신이 위축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경제의 심각한 위기징표”라며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창업 초기 상황을 고려하면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부담이 이런 도전을 주춤하게 만들었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지원을 통해 창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깨고, 기업가정신을 청년창업의 인큐베이터와 나침반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은 벤처붐 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김은광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장은 “대학교 창업률은 중국이 8%, 미국이 14%, 이스라엘이 20%를 넘어서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1% 미만”이라며 “붐을 일으키려면 미래지향적 산업에 뛰어드는 청년들에 지금보다 2배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야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창업 정책은 다른 나라에 비해 잘 구비돼 있지만 ‘창업하면 집안이 흔들린다’는 선입견이 도전정신을 가로막고 있다”며 “기업 운영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도록 ‘기업가 정신’ 관련 커리큘럼도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도 “분위기를 반전시키려면 ICT(정보통신기술)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획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창업에 실패해도 재창업이나 임금근로자 지원 등 ‘세컨드 찬스’가 있다는 시그널을 확실히 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영호 기자



취업난 '쓴맛' 본 청년들, 10명 중 7명 "중소기업도 좋다“
[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②63.5%→71.0%로 관심↑…'열악한 복지·낮은 연봉' 부정적 인식 여전

[MT리포트] CEO 꿈꿨지만... 결국 "내 꿈은 회사원"
20~30대 청년 10명 중 7명은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극심한 취업난으로 눈높이를 낮춘 결과로 분석된다.



4일 머니투데이와 취업포털 사람인이 20~30대 사람인 회원 2816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고 있나’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1.0%(1998명)가 ‘예’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에서 63.5%가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한다는 응답보다 7.5%포인트 높은 수치다. ‘아니다’라고 답한 818명(29.0%)의 2배 넘는 수치다. 이같은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은 극심한 취업난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가장 선호하는 기업유형으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을 제치고 ‘중견기업’이 꼽혔다. ‘취업 시 가장 선호하는 기업유형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25.1%인 708명이 중견기업을 택했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과 대기업이 각각 651명(23.1%) 631명(22.4%)으로 뒤를 이었다. 청년 10명 중 7명은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한다면서도 실제 중소기업 취업을 선호하는 청년들은 10명 중 2명(14.9%)에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지 않는 데는 낮은 연봉과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으로 분석됐다. 응답자(복수응답)의 70.9%(580명)와 67.8%(555명)는 ‘열악한 복지혜택’과 ‘낮은 연봉’으로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회사 성장 및 존속에 대한 불확실성’(41.6%) ‘직원 성장을 위한 지원부족’(30.1%) ‘폐쇄적인 의사결정시스템’(24.4%) 등도 이유로 꼽았다.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로는 응답자(복수응답)의 36.0%와 34.9%는 ‘괜찮은 알짜기업도 많아서’ ‘일이 맞으면 규모는 관계없어서’라고 답했다. 또 ‘취업이 급해서’(32.6%) ‘취업 성공확률이 높을 것같아서’(31.7%)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26.6%)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를 모은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선호도는 7.0%(197명)로 조사됐다. 지난해 4.7%에서 7.0%로 2.3%포인트 높아졌지만 여전히 청년들이 취업을 기피하는 현상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으로 청년들의 발걸음을 돌리기 위해선 임금격차 해소뿐 아니라 업무환경 개선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진단한다. 아울러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임금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선 사업주가 근로자를 중소기업의 핵심자산으로 여기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며 “근로자의 성장이 회사의 이익 및 급여인상으로 이어지고 결국 새로운 인재가 유입되는 선순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준범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근로조건 개선 등을 통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임금격차 등으로 인한 중소기업 기피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우리사주, 스톡옵션 등의 보상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유인 확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17일부터 21일까지 사람인 회원 2816명에게 e메일을 발송해 진행했다.



구경민 기자

1조원 쏟아부었는데…2030 절반 "창업정책 몰라요“
[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③체리피커만 양산…"정책홍보 병행해야“

[MT리포트] CEO 꿈꿨지만... 결국 "내 꿈은 회사원"


정부가 올해 역대 최대규모인 1조1180억원의 창업지원정책을 펼치지만 20~30대 청년은 대부분 관련정책에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정책을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이 매년 한자릿수를 기록하는 만큼 정책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머니투데이와 취업포털 사람인이 20~30대 사람인 회원 28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동 설문조사에 따르면 ‘창업 지원정책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전혀 모른다’고 답한 응답자가 57.7%로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조사 때(55.1%)보다 2.6%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반면 ‘자세히 알고 있다’는 응답은 2.4%로 지난해 3.7%보다 낮아졌다.

개별 지원사업 중에서도 응답자의 과반이 알고 있는 ‘간판사업’은 없었다. 예비·초기창업패키지 (39.2%·이하 복수응답) 창업도약패키지(36.0%) 청년창업사관학교(28.0) 등이 그나마 알려졌을 뿐 대부분 정책은 20%에 못미치는 인지도를 기록했다. 정책인지도가 낮아지다 보니 창업 결정에 지원정책이 미치는 영향도 내리막 추세다. ‘지원정책이 창업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은 6.3%로 지난해(12.9%)의 절반 수준을 기록했다.



창업정책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지난해보다 예산을 43.4%나 늘린 정부의 창업지원정책이 유명무실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정부 지원금을 노리는 이른바 ‘선수’들의 중복혜택만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 조직혁신TF(태스크포스)는 최근 10년간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6회 이상 받은 기업이 468개사에 달한다고 밝혔다. 업계 안팎에선 이를 창업지원정책으로 한정해도 결과가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지난해 8월 발표한 '기술기반 창업 활성화 지원정책의 현재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상금·경력을 위한 허위 창업이나 지원금으로 연명하는 부실창업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기부도 정책홍보 필요성에는 동의하는 모습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 4월 취임 이후 내부 직원들을 향해 "정책을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며 홍보 강화를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기부가 일반국민·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체설문에서는 민간 인지도가 조금씩 개선되는 추세"라면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디지털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석용 기자

'창업 교육' 받은 청년 10명 중 2명 그쳐
[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④20대 23.7% 30대 12.5%…"원론적 이론 공부 벗어나야" 주문도

[MT리포트] CEO 꿈꿨지만... 결국 "내 꿈은 회사원"


2030 청년들 가운데 창업교육을 받은 사람은 10명 중 2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4일 머니투데이와 취업포털 사람인이 20~30대 성인남녀 2816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조사한 결과 '대학이나 특정 기관에서 창업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있다'는 응답은 542명(19.2%)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서 전체 중 39.4%가 '창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것을 감안하면 교육 참여율은 저조한 수치다. 연령별로 나눠보면 30대 창업교육 수강자는 12.5%에 불과했다. 20대는 1690명 가운데 23.7%가 창업교육을 받았다.

창업교육 수강자 가운데 20대 비중이 높은 것은 대학들이 창업교육 강좌를 늘린 결과로 풀이된다. 창업교육 수강자의 학력은 4년제 대학 졸업이 354명으로 가장 많았고 2·3년제 전문대학, 석사졸업 등이 뒤를 이었다.



전문가들은 창업 실패의 리스크(위험)를 줄이는 데 교육이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기업가치 1조원으로 성장한 비바리퍼블리카처럼 창업교육은 성공 신화의 밑거름이라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일부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교육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도 한다. 지나치게 원론적인 강의가 진행돼 즉각 현장에 접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의 창업 지원금만 받고 교육은 받지 않으려는 창업자도 많다.

결국 창업교육 저변을 확대하는 것 못지않게 단계별·맞춤형 교육 등 질적 강화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신창락 상지영서대 유통경영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창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에 불과하다"며 "상권에 맞는 사업 아이템 개발부터 단계적인 교육이 강화되면 보다 많은 호응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완 통코칭 대표(청년창업사관학교 자문위원)는 "일반적인 방법론에 편중된 강의를 하기보다 (창업교육 수강자의) 사업과 긴밀한 연관을 맺는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지훈 기자

"단기성과 조급증 버려야 청년들 도전할 것“
[2030 청년창업&취업 설문조사]⑤창업 정책·전문가 3인에게 듣는 청년창업 활성화 방안



왼쪽부터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센터장,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왼쪽부터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센터장,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
정부가 창업지원정책 예산을 늘려가며 창업 육성에 나섰지만 2030 청년들의 창업의지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창업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단기성과에 대한 조급증을 버리고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데 대해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은 “한번 실패하면 패가망신이라는 인식이 여전히 우리 사회에 팽배하기 때문”이라며 “청년들이 안정적인 취업 등 ‘편안한 의자’를 박차고 어려운 창업을 선택하려고 해도 이런 인식에 부딪쳐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고 만다”고 말했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센터장은 “도전보다 안정지향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따르면 창업에 대한 동기나 도전의식이 강한 일부를 제외하고 취업을 바라는 게 당연한 모습”이라며 “전부 취업·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데 혼자 창업하겠다고 나서면 시간낭비하는 철없는 사람으로까지 취급받는다고 들었다”고 안타까워했다.



과거보다 창업여건 등 스타트업(초기 벤처기업) 생태계가 나아졌지만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는 창업을 ‘그들만의 리그’로 치부하는 경향이 남아있다. 전반적인 사회적 여건이 도전보다 안정지향적인 삶을 추구하는 분위기에서 창업은 일부 특출난 사람이나 '별종'들의 것으로만 여겨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임 센터장은 "세상에는 사는 방식이나 갈 수 있는 길이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잘 이끌어 주는 게 중요한데, 주변에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들도 그런 시도를 해본 경험이나 관심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이어 “청년창업을 늘리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과정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창업교육 대상도 청년뿐 아니라 부모·교수 등 기성세대까지 확대하는 프로그램도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스타트업 성공사례를 늘리는 것도 해법으로 꼽혔다. 김 원장은 “청년들이 창업진흥원이나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잘 몰라도 쿠팡이나 우아한형제들 같은 회사들이 스타트업으로 성공했다는 것은 안다”며 “비슷한 국내 성공사례가 계속 늘어날수록 청년들이 창업을 좀더 친숙한 것으로 여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최근 몇 년 새 창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으로 창업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예비창업자들의 도전정신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창업교육 등 관련 예산은 6528억원으로 3년 전 4189억원에서 55%가량 증가했다

정부 정책 효과에 대한 조급증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김 원장은 "당장 정부 정책에 대한 외형적인 수치 증가나 단기간 성과를 조급하게 따지는 것보다 긴 호흡으로 청년들이 창업을 통해 실패나 성공을 경험해볼 수 있는 멍석을 계속 깔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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