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종수 하이넷 대표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2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성공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유종수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는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두 번째 세션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유 대표는 이날 발표에서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수소충전소 구축 지원보조금에도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축하는 충전소의 시간당 충전량에 따라 차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큰 규모의 충전용량을 가진 수소충전소에 용량에 따른 보조금 상향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조금이 다르지 않을 경우 비교적 비용이 적게 소모되는 25kg급에 구축에 투자가 몰릴 수 있고, 이럴 경우 수소차에 비해 충전소가 모자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2022년까지 계획중인 100개 수소충전소 보급이 모두 25kg급으로 이뤄질 경우 2026년이면 가동률 100%에 도달하게 된다"며 "충전소에 차들이 매시간 가득차서 충전할 때마다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25kg급과 50kg급이 4대 6정도의 비율은 이루고 있어야 정부의 수소차 보급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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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도 유 대표는 이날 수소충전소가 수소를 공급받는 방식, 운영비 보조금, 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에 대한 지원정책 등에 대한 수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유 대표는 "하이넷은 수소차가 활성화될 때까지 선제적으로 수소충전소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