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활성화 하려면…충전소 '보조금 차등화' 필요"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2019.06.20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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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엑스포]유종수 하이넷 대표 "차등화 없이는 소형충전소만 늘어…충전소 모자랄수도"

 유종수 하이넷 대표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2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성공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유종수 하이넷 대표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2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성공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정부의 수소차 보급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수소차 구입보조금 뿐 아니라 수소충전소 구축 보조금도 용량별 세분화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종수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는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두 번째 세션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하이넷은 지난 2월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등 13개 국내외 수소관계 회사가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해 공동으로 설립한 특수목적 법인이다.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가 각각 1대 주주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유 대표는 이날 발표에서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수소충전소 구축 지원보조금에도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축하는 충전소의 시간당 충전량에 따라 차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이넷에 따르면 이들이 국내에 준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수소충전량에 따라 25kg급(승용차 50대 충전분)과 50kg급(승용차 100대 충전분) 등 두 가지로 나뉜다. 둘 사이 구축비용에는 1.5배 이상 차이가 있지만 구축에 지원되는 보조금은 '충전소 구축비용의 50%에서 최대 15억원'으로 동일하다.

유 대표는 "큰 규모의 충전용량을 가진 수소충전소에 용량에 따른 보조금 상향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조금이 다르지 않을 경우 비교적 비용이 적게 소모되는 25kg급에 구축에 투자가 몰릴 수 있고, 이럴 경우 수소차에 비해 충전소가 모자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2022년까지 계획중인 100개 수소충전소 보급이 모두 25kg급으로 이뤄질 경우 2026년이면 가동률 100%에 도달하게 된다"며 "충전소에 차들이 매시간 가득차서 충전할 때마다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25kg급과 50kg급이 4대 6정도의 비율은 이루고 있어야 정부의 수소차 보급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밖에도 유 대표는 이날 수소충전소가 수소를 공급받는 방식, 운영비 보조금, 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에 대한 지원정책 등에 대한 수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유 대표는 "하이넷은 수소차가 활성화될 때까지 선제적으로 수소충전소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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