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빠진 콜라 버리지 마세요…기름 때와 녹 제거 쓸데 많아요

머니투데이 조해람 인턴기자 2019.06.05 06:03
글자크기

[꿀팁백서]오래된 콜라 재활용하는 세 가지 TIP

편집자주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 한 스푼 담아가세요

/사진=이미지투데이/사진=이미지투데이


#김대리네 냉장고는 '콜라 창고'다. 정확히는 '남은 콜라 창고'다. 저건 어제 치킨 시켰을 때, 저건 지난주 피자 시켰을 때... 2주 전 족발 시켰을 때 온 녀석도 구석에서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싹 다 모아 버리자니 김대리 어머니가 버리지 말고 모아 두라신다. 김 다 빠졌는데 왜?

◇찌든 때? 녹? 뭐든 맡기세요!
욕실 청소, 가스레인지 청소... 이름만 들어도 한숨부터 나오는 '고역'이지만, 먹다 남은 콜라로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다! 김 빠진 콜라를 욕조나 변기에 붓고 약 3시간 정도 기다리면 때가 깨끗이 씻겨 나온다. 가스레인지에 잔뜩 낀 끈적끈적한 기름때에도 특효다. 콜라를 붓고 30분 정도 방치했다가 수세미나 물티슈 등으로 닦아 주자.

자전거 체인이나 자동차 범퍼 등에 낀 녹도 콜라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콜라에 녹아 있는 수소이온이 녹과 반응해 녹을 분해하기 때문. 그러나 너무 오래 두면 원래의 금속도 분해할 수 있어 좋지 않다. 30분~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깨끗이 닦아내 주면 된다.



◇옷 세탁 전 콜라 한 번이면…
흰 옷에 묻은 기름 때는 모든 '세탁인'들의 고민이다. 이때도 콜라가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세탁소에서도 때때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기름 때가 묻은 부분에 콜라를 묻혀뒀다가 세탁하면 말끔하게 지워진다.

/사진=이미지투데이/사진=이미지투데이
뿐만 아니라 어쩌다 흘린 코피 등도 콜라로 쉽게 지울 수 있으며, 가구에 묻은 찌든 때에도 효과가 좋다. 가구는 세탁기에 돌리기 힘드니 콜라를 묻힌 수건을 올려뒀다가 닦아내도 된다.



◇고기와 콜라의 '케미'는 요리 과정에서부터?
느끼한 삼겹살과 청량한 콜라의 조합은 최고다. 그런데 고기와 콜라의 '환상 궁합'은 먹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요리, 특히 고기 요리 과정에서 콜라는 잡내를 잡아주는 효자다. 고기를 콜라에 담가뒀다가 재우거나, 양념에 아주 약간 콜라를 섞어 보자. 고기의 누린내는 싹 가시고 육질도 한층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콜라를 이용해 간단히 수육도 삶을 수 있다! 콜라2 : 간장1 : 물1 정도의 비율로 끓인 뒤 고기를 넣고 약 1시간 정도 끓이면 수육이 완성된다. 월계수잎이나 마늘 10알 정도를 넣으면 잡내를 잡을 수 있다. 끓이는 시간은 고기 두께에 따라 다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