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 초상화 훼손 동영상, 누가 올렸나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2019.03.21 09:51
글자크기

[the300]반북단체 자임한 '자유조선',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신격화 타도 문구

자유조선 (http://www.cheollimacivildefense.org/) 게재 동영상 캡쳐 자유조선 (http://www.cheollimacivildefense.org/) 게재 동영상 캡쳐


2017년 활동을 시작한 단체 자유조선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상화를 파괴하는 34초 분량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이 단체가 20일 홈페이지에 올린 '조국 땅에서'(In Our Homeland)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보면, 한 남성이 의자 위에 올라가 벽에 걸린 김일성, 김정은의 초상화를 떼어낸 뒤 땅에 내던진다.

이 영상에는 김일성, 김정일의 초상화 액자가 깨지는 소리가 크게 들리면서 바닥에 훼손된 상태로 놓인 장면도 담겼다. '조국 땅에서'란 제목은 이 동영상이 북한 내부에서 일어난 일임을 시사한다.



동영상은 이어 영문과 병기해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신격화를 타도한다', '조국을 위하여 우리는 일어난다 자유조선 만세! 만세! 만세!'란 자막을 내보냈다.

자유조선은 지난 2017년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과 가족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는 단체다. 북한 체제를 반대하는 단체로 스스로를 규정하고 있으나, 인원 등 정확한 실체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