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뉴스1
작은 궁금증이 진짜 이 말이 맞는지 실험으로 이어졌다. 미 경영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의 조 버코위츠 기자는 2주간 넷플릭스의 추천 콘텐츠만 시청한 체험기를 지난달 26일 공유했다.
몇개의 추천 콘텐츠 중 SF판타지물인 '링클 인 타임'을 골라서 봤다. 넷플릭스의 추천대로 재밌었다. 시작은 좋았다. 조금씩 이상해진 건 그 다음부터다.
안되겠다. 3편의 콘텐츠로 넷플릭스에게 정교한 추천을 기대한 건 아니었던 것 같다. 기자는 넷플릭스가 기자를 잘 파악할 수 있게 12편을 리스트에 추가했다. 한국 좀비영화인 '부산행'도 있었고 '쉰들러 리스트', 스릴러물 '블랙미러: 밴더스내치' 등을 비롯해 가벼운 시트콤도 몇편 추가했다.
역시나 제일 상단의 추천 콘텐츠도 바뀌었다. 이번엔 '코코', '호텔 트랜실바니아 3', '보스 베이비', '채피' 등이 떴다. 이중 채피를 골랐다. 로봇이 주인공인 암울한 미래를 그린 SF영화다. 다 봤더니 넷플릭스가 또 아동용 애니메이션 '넥스트 젠'을 추천했다. '어린이 지옥'에 갇혀 헤어나오지 못하는 느낌이다. '채피랑 대체 뭔 상관인데' 잠시 고민해보니 로봇이 등장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렇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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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된 실험을 통해 버코위츠 기자는 채피 이후 로봇 애니메이션이 추천목록에 뜬 이유를 나름 알아낼 수 있었다. 넷플릭스 자체 제작 콘텐츠였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이전에 본 콘텐츠와 조금이라도 연관성이 있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경향을 보였다. 추천이 아니라 손쉬운 광고 방법인 셈이다. 하지만 아직은 추측. 실험을 더 해보기로 했다.
반복 또 반복. 추천 콘텐츠만 보다보니 흥미로운 사실을 꽤 발견했다. 넷플릭스는 기존에 본 작품과 연관돼서 추천할 작품이 아무것도 없으면 자체 제작 콘텐츠 중 무작위로 사용자에게 추천을 한다.
넷플릭스가 이용자에게 다음 콘텐츠를 추천할 때 찾는 공통점은 꽤 다양하다는 것도 발견했다. 예컨대 저예산 호러영화를 보고나면 넷플릭스는 역시 자체 제작한 저예산 호러 영화를 추천했고, 랩퍼 아이스큐브가 등장한 영화를 보면 온갖 랩퍼들이 출연하는 영화가 추천됐다. 연인간의 이별에 대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를 보면 다시 넷플릭스가 만든 연인이 만나는 과정을 담은 로멘틱 코미디 영화가 추천되기도 했다.
2주간의 실험을 끝에 얻은 결론은 넷플릭스의 추천 알고리즘은 넷플릭스 자체 제작 콘텐츠를 홍보하는데 많은 비중을 둔다는 것. 진짜 재밌게 봤던 작품을 추천해주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지난해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작에 120억달러를 투자했고 올해는 150억달러를 쓰겠다고 발표했다. 올해는 아마 넷플릭스가 자체제작 콘텐츠를 더 많이 추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