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시리즈
20일(현지시각) 삼성 갤럭시S10이 공개되자 미 경제매체 CNBC는 삼성이 애플이 아이폰에서 범했던 3가지 실수를 똑같이 답습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실수1: 가격이 너무 비싸다
CNBC는 갤럭시S10의 가격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너무 높은 가격이라고 지적했다. 엔트리급인 갤럭시S10e는 749달러에 시작하지만, 메인모델인 갤럭시S10은 899달러, 갤럭시S10플러스는 999달러에 달한다. 여기에 메모리 용량 등 선택에 따라 가격이 추가로 올라간다.
실수2: 꼭 사야할 이유가 없다
CNBC는 과거 소비자들이 신형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위해 출시 전날부터 매장 앞에 줄을 섰던 이유는 구형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성능의 카메라, 훨씬 얇아진 스마트폰 두께, 확 체감되는 속도 등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삼성 갤럭시S10이 화려한 디스플레이, 스크린 내부 지문 인식, 스마트폰에 다른기기를 가까이 대서 충전하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을 탑재해 경쟁력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소비자들이 850~999달러를 지불하고 구입할 만큼 끌리는 요소는 아닐 것이라고 분석했다.
CNBC는 애플이 신형 아이폰을 출시할 때도 더 큰 화면에, 빠른 성능, 개선된 카메라 등 좋은 기능들을 선보였지만, 판매량이 예상보단 부진했다고 지적했다.
실수3: 중국을 놓치다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서, 신흥 시장 공략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애플과 삼성 모두 중국 시장에선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애플은 지난해 중국향 스마트폰 출하량이 20%나 줄었다. 비싼 탓에 소비자들이 외면한 것으로 중국 스마트폰 판매업자들은 최근 아이폰 20% 할인행사에 돌입하기도 했다. 애플은 중국내 스마트폰 판매 4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삼성은 5위 안에 못든다. 점유율도 1%가 채 안된다.
CNBC는 애플과 삼성의 중국시장 부진을 틈타 화웨이와 오포 등 중국 업체들이 약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지 브랜드라는 이점에 애플과 삼성의 프래그십 스마트폰 성능을 가지면서도 가격은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삼성이 보급형 갤럭시 모델들을 따로 출시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중국 시장 점유율이 미약한 걸 보면 갤럭시S10 역시 중국 시장 개척에는 별 도움이 안될 것이라고 CNBC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