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이통사 대리점 "애플 갑질 그만…피해액 보상해야"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2019.01.24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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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비용 떠넘기기'…대리점 연330만원 부담"

애플 가로수길애플 가로수길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국내 이동통신 대리점이 애플의 '갑질'을 지적하며 피해 보상과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추 의원과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유통협회)는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애플과 통신사의 유통망 불공정 관행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회견에서는 애플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증거자료를 공개했다.

추 의원에 따르면 애플은 새로운 단말기를 출시할 때마다 전시 및 고객 체험 전용 단말기의 구매 비용과 전시 비용 일체를 대리점에 부담시켰다. 지난해 기준으로 이 금액은 연간 330만원에 이르며, 전시 위치나 홍보물 부착 위치까지 강제했다는 주장이다. 또 대리점이 구매한 시연용 제품의 판매를 신규 모델이 출시되는 1년 이후에 가능하도록 제한을 둬 대리점은 제품을 제때 판매하지 못하고 재고로 쌓아둬야했다고 추 의원은 지적했다.



추 의원은 "스마트폰 시연제품의 구매 비용과 전시 비용을 모두 대리점에 부담하게 하는 것은 스마트폰 제조사 중 애플이 유일하다"며 "시식코너의 음식값을 판매 직원에게 내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관행은 애플이 국내에 아이폰을 첫 출시한 2009년부터 지난 10년간 지속되고 있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노충관 유통협회 사무총장은 "애플은 전근대적 영업방식 중단하고, 그 간의 피해에 대해 보상을 꼭 해야한다"며 "대리점에게 부담을 떠넘긴 통신사도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공정위에서는 애플이 거래상 지위를 남용해 국내 이통 3사에 광고비와 무상 수리 비용을 떠넘겼다는 혐의로 심의가 진행 중이다.

추 의원은 "공정위 심의를 놓고 '갑'대'갑'의 싸움이라고 하는데, 실제 거대 '갑'들 싸움 속에서 피해를 보는 것은 '을'인 대리점"이라며 "해외 거대 기업의 횡포로 국내 중소 상인들이 더는 피해를 받지 않도록 애플의 갑질 행위에 대해 공정위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애플 갑질 비용 전가 증거자료 /사진=추혜선 정의당 의원실애플 갑질 비용 전가 증거자료 /사진=추혜선 정의당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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