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수수료 논란…중기부도 팔 걷었다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조성훈 기자 2019.01.21 0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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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출 수수료와 판매 수수료 묶어서 논의 계획…"구조적 한계깨야지만 이해관계 얽혀 진통예상"

현대홈쇼핑 협력업체 세신퀸센스 방송화면현대홈쇼핑 협력업체 세신퀸센스 방송화면


TV홈쇼핑 수수료 논란…중기부도 팔 걷었다
TV홈쇼핑 업계가 주요 IPTV(인터넷TV)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송출수수료가 과다하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가운데 TV홈쇼핑협회와 IPTV협회 중심으로 추진되던 수수료 체계 개편협의체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참여한다. 이에따라 방송 송출 수수료에 집중됐던 협의체 안건이 TV홈쇼핑에 상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들의 판매 수수료로 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중기부는 이달 내로 TV홈쇼핑협회와 IPTV협회 등 TV홈쇼핑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수수료와 관련한 논의 안건과 참여 인력 등 협의체 구성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TV홈쇼핑의 송출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두 협회는 적정 수수료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 KT 아현지사 화재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KT 취업비리가 터지면서 협의체 구성이 늦었졌다.

중기부는 협의체에서 홈쇼핑 업계를 대상으로 판매 수수료 인하를 요구할 계획이다. TV홈쇼핑의 실질 판매 수수료는 평균 29.8%로 백화점(21.6%), 대형마트(오프라인 21.7%, 온라인 15.8%), 온라인몰(10.9%) 등 다른 유통 채널과 비교해 현저히 높다. 영세 납품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판매수수료의 절반가량은 홈쇼핑이 IPTV사업자에 지불하는 송출수수료(채널이용료)다.



TV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판매 수수료의 절반 가까이가 송출 수수료 명목으로 지출된다. 이런 수수료 구조에서 판매 수수료와 송출 수수료를 떼어놓고 논의하긴 어렵다"며 "협의체 구성 단계부터 중기부와 함께 논의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부처가 참여하면 합의안에 강제성이 부여될 수 있어 홈쇼핑 업계도 반기는 분위기다. 송출수수료와 판매수수료는 밀접한 관계인 만큼 방송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참여가능성도 크다.

정부부처가 협의체에 나서는 만큼 업계의 기대감도 커졌다. 다만 당장 가시적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우선 TV홈쇼핑의 구조적 문제가 걸림돌이다.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인하해야 판매 수수료도 낮출 수 있는데, 송출수수료를 인하하면 IPTV업체들의 손실이 커지고 가입자에 대한 요금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IPTV업체들은 그동안 가입자 유치를 위해 치열한 요금인하 경쟁을 벌였다.그러나 송출수수료 인하를 이유로 요금을 인상한다면 가입자들이 대거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IPTV업체 한 관계자는 "아직도 케이블방송에 비해 송출수수료를 덜받고 있고 가입자의 홈쇼핑 구매액도 케이블보다 높은 만큼 내부적으로는 송출수수료를 인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T커머스와의 채널 확보 경쟁도 변수다. 신생 T커머스 업체들은 '황금채널' 확보를 위해 송출수수료를 높게 부른다. 실제 지난해 KT 올레TV에서 4번을 차지한 SK스토아는 경쟁 상대인 롯데홈쇼핑이 제시한 금액의 2배가 넘는 300억원 대의 송출수수료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T커머스업체들이 IPTV업체들의 자회사이기도 하다.

한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일단 중기부 참여로 송출수수료 논의에 물꼬를 튼 만큼 협의체에 힘이 실리게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업계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수수료 체계 개편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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