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중기부, 광고·홍보 무기로 '언론 길들이기' 시도"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이원광 기자, 김하늬 기자 2018.10.12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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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중기부, 광고·홍보 무기로 '언론 길들이기' 시도"


중소벤처기업부가 언론을 통한 홍보 등을 중단·통제해 '언론 길들이기'를 시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12일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과 관련해 한 번도 홍보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곽 의원에 따르면 중기부는 2016년 54번, 지난해 68번 언론을 통한 정책 홍보를 집행했으나 올해 상반기까지는 한 건도 홍보를 시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곽 의원은 "올해 상반기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지원 대책이 쏟아져 나오던 시절"이라며 "정책 홍보가 필요했던 때"라고 지적했다.



특히 곽 의원은 중기부가 특정 언론사에 대해서만 홍보를 시행한 것과 관련 "중기부가 광고·홍보를 무기로 언론 길들이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백운만 전 대변인의 인사이동도 이와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아울러 곽 의원은 중기부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등의 언론홍보까지 가로막으며 "산하기관을 언론길들이기에 활용했다"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지적에 홍 장관은 "그렇지 않다"며 "언론 홍보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 강구하라고 말씀드렸고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러명이 힘을 합쳐 하면 효과가 커지니 (산하기관이) 혼자 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았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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