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민 상암수소스테이션 운영소장이 최근 머니투데이의 '넥쏘' 취재차량에 수소를 주입하고 있다./사진=장시복 기자
이와 관련 정부는 올해 하반기 친환경차법·국유재산특례제한법을 개정해 민간 사업자가 국·공유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면 최대 50%까지 땅값을 깎아준다는 계획이다. 수익성이 낮아 충전소를 주저하는 민간 사업자에게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 시내엔 현재 양재와 상암 2곳에서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양재 수소스테이션은 원래 현대·기아자동차의 연구용 시설로 쓰이다 올해 4월 초부터 민간에도 개방됐다.
두 곳 모두 현장관리원이 직접 수소를 충전시켜주며 충전 비용은 현재 무료다.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열며 야간·주말에는 이용할 수 없다.
다만 상암 수소스테이션은 충전압력이 350bar(바)로 완충(완전충전)량 대비 50% 가량만 충전(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할 수 있다. 양재 수소스테이션은 충전압력이 700bar로 완충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충전소 압력은 증설 예산을 편성하는 등 추후 보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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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41,000원 ▼8,000 -3.21%)도 서울 시내에 수소충전소 건립이 가능한 부지를 찾아 직접 투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해 충전 인프라 부문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보급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올해 시 보조금 지원 대상은 민간 3대, 공공부문 1대 등 총 4대지만 내년엔 이를 대폭 확대한다는 것. 최근 국회 추가경정 예산 편성으로 늘어난 수소전기차 정부 보조금도 총 50대분을 받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