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보험사 위험관리 제고 등 4대과제 집중"

머니투데이 전혜영 기자 2018.02.22 14:00
글자크기

보험사 위험관리 제고 등 4대 연구과제 제시

보험연구원은 올해 4대 연구 목표로 △보험사 위험관리 제고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 대응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소비자 보호 및 보험규제 합리화로 정하고 연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은 2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보험산업 현안에 대해 미세한 부분까지 관심을 갖고 그간 다루지 않았던 부분을 찾고 보완해 실질적인 적용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보고서뿐 아니라 태스크포스(TF), 공청회, 심포지움 등 다양한 경로로 업계와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연구원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 등 회계제도 변화에 따른 보험사 위험관리 제고를 위해 △계약자 배당 △예금보험제도 △세무회계 등을 순차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장기 보험산업 수입보험료를 전망하고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해외 진출, 자금중개기능, 빅데이터 활용, 사이버보험 등의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사회안전망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연금 사각지대 축소 및 보장 강화 방안과 여성에 대한 연금정책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불명확한 보험 모집행위의 구체적 의미와 범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모집채널 변화에 따른 영향 및 규제 변화 등도 검토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