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민은행
리브똑똑은 메신저 채팅이나 음성인식을 통한 금융거래가 가능한 대화형 뱅킹 어플리케이션(앱)이다. 상대방 대화 채널을 깨우는 노크(Knock), 똑똑한(Wise) 금융도우미, 대화형서비스(Talk)라는 의미를 담았다.
리브똑똑은 또 은행권 최초로 '목소리 인증'을 도입했다. 비밀번호 대신 "열려라 똑똑"이라고 말하면 목소리 정보로 본인 정보를 확인한다. 음성을 이용한 송금도 할 수 있다. 가령 "김국민에게 3만원 보내줘"라고 말하고 "열려라 똑똑"을 외치면 거래가 완료되는 형태다.
금융서비스 외 뿐 아니라 일정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지인들과 대화 도중에 약속이 생기면 대화입력창에 "#일정" 입력을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한 일정은 공유 및 알림이 가능하다.
리브똑똑은 기업 사내메신저 서비스도 같이 제공된다. 사내메신저에 가입한 회사의 직원은 연락처가 없는 회사 동료와도 대화가 가능하고 일정∙공지 기능을 이용해 사내업무를 공유하거나 리브머니 보내기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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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리브똑똑에서 나눈 대화 내용은 해외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AWS)에 저장돼 사생활이 보호된다. 또 국내 최초로 보안솔루션 'TAP(Trusted Application Protection)'을 도입해 암호화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해킹이 불가능한 수준의 보완성 강화로 개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용 플랫폼으로도 이용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클라우드, 인공지능, 챗봇 등 차세대 기술과 연계해 다양한 비즈 확장이 가능한 대화형 뱅킹 플랫폼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