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미디어 관련 정부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합의제 행정위원회의 유효성과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단 안건별로 독임의 영역과 합의의 영역을 구분해 처리하는 투트랙 시스템도 고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공영방송 분야의 대표집필을 맡은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에 관해 "현행 공영방송 지배구조는 다수파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다수주의로 운영되고 잇다"며 "합의제적 성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공영방송 사장 임기를 보장하고 경영평가를 도입해 경영실적에 따라 연임 여부를 결정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공영방송 사장이 '정권의 꼭두각시'라고 불릴 만큼 정파적이었던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란 것이다.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정부, 정권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디어 정책기구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미디어 산업의 특수성과 사회적 가치 기준 변화를 고려할 때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은 합의제 행정위원회의 유효성을 지속,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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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정치적 이해관계가 투영되는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안건별로는 독임 영역과 합의 영역을 구분해 처리하고 상임위원 수를 확대하고 민간 비상임위원을 추가하는 구성방식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정책 결정 책임소재를 명확히 함으로써 '위원 정책 책임제' 등 정책 실명제를 실시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번에 제시된 7대 과제는 제 19 대 대선을 앞두고 방송학회가 지난해 11 월부터 ‘미디어제도개선연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4번의 걸친 공개 세미나와 학회 회원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세부 계획안으로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각 정당의 수석전문위원들이 참여해 제안한 내용에 대한 정당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