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항공사 국내선 지연율 추이. /자료제공=국토교통부
24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7년 1분기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7개 국적 항공사의 1분기 운항 지연율(이·착륙 기준 30분 초과)은 평균 11.6%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분기 평균 지연율인 15%보다 3.4%포인트 감소한 수준이다. 지난해 평균(18.6%)보다는 7%포인트 낮아졌다.
항공사별로는 진에어가 17.6%로 지연율이 가장 높았고 △제주항공 14.4% △에어부산 13.6% △이스타항공 11.5% △아시아나 10% △티웨이항공 9.5% △대한항공 9.2% 등을 기록했다.
국적사의 국제선 지연율(이·착륙 기준 1시간 초과)은 6.7%로 전년 동기대비 1.2%포인트 증가했다. 국내에 취항하는 외항사의 지연율(6.7%) 역시 이와 비슷했다.
우리나라에서 초과판매로 승객이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한 피해사례는 △2015년 3건 △2016년 2건 △2017년(1분기) 4건 등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지난해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이 제정됨에 따라 항공사는 초과판매로 비행기에 타지 못한 승객에게 12시간 이내 대체편을 제공하고 운임의 20~30%에 해당하는 금액도 배상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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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보고서는 항공사 노선별 항공운임 현황, 피해구제 접수 현황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한편 국토부는 2014년부터 매년 1차례 발표했던 항공서비스 보고서을 올해부터 분기별로 발표한다. 보다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