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는 19일 가상·증강현실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360억원의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우선 미래부가 펀드 조성에 필요한 마중물 자금으로 200억원을 출자한 후 나머지는 민간투자를 적극 유도해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가상·증강현실 펀드에 총 240억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한다. 정부가 120억원을 출자하고 나머지 120억원은 민간 출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의료 △테마파크 △교육 등의 가상·증강현실 원천기술, 기기,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 등에 60%이상이 투자된다.
다만, 창업초기 기업은 재무상태가 열악하고 규모가 영세해 투자운용사가 리스크를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을 감안해 미래부는 창업초기 기업 투자 시 운용사의 사업성, 기술성 가치평가 확대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총 투자 비율에 보통주를 40% 이상 의무 투자하도록 하고 50% 이상 투자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미래부는 정부 펀드 관리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를 통해 운용사를 선정해 3개월 정도의 결성기간을 거칠 계획이다. 본격적인 투자는 하반기부터 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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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 정책관은 "미래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투자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4년부터 총 4000억원이 넘는 펀드 조성 노력을 해 왔다"며 "앞으로도 콘텐츠 등 무형자산의 가치평가를 확대하고 유망한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기업 투자활동(IR)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