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 전경/사진=머니투데이 DB
중국 정부가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에 이어 롯데그룹 중국법인 세무조사에 착수하는 등 노골적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나서면서 화장품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한류 열풍을 타고 급부상한 'K뷰티'는 중국 시장 의존도가 가장 높은 산업이기 때문이다. 일부 중소 업체들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중국 시장에 집중돼 불안감이 더 크다.
이는 중국 정부의 '한한령' 조치에 일반 소비자들이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어서다. 'K뷰티'에 대한 신뢰와 호감이 여전해 기존에 쓰던 제품을 재구매하거나 최신 유행 신제품을 체험하려는 수요가 많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한한령이 강화된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아직까지는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매출도 별 영향이 없다"며 "한류스타를 앞세운 스타마케팅보다는 오랜 기간 제품력으로 승부해 온 만큼 단골 고객들의 동요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드 추가 제재 나오면 어쩌나"…뷰티업계 노심초사=화장품 업체들은 사드 갈등이 언제까지 이어질 지, 중국 정부가 보복 수위를 어디까지 높일 지를 예측할 수 없어 긴장을 늦추지 못한다고 입을 모았다. 중국 정부의 공식 발표나 구체적인 지침이 없지만 한류 산업과 관계된 고위 공직자나 기업들이 스스로 몸을 사리고 있어 우려가 더 크다.
한 중소화장품 업체 대표는 "중국 정부의 기조가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몰라 답답하다"며 "특히 롯데그룹 중국법인에 대한 전면적인 세무조사가 시작돼 중국에서 법인이나 생산시설을 운영하는 한국 기업들은 초긴장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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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으로 번지는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중국은 2010년 일본과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분쟁 중 희토류 수출 중단 조치를 내렸다. 2008년에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프랑스 파리에서 '반중' 기습시위로 성화가 꺼지는 사건이 벌어지자 까르푸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한 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매출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나오는 만큼 한국 제품 구매 제한 조치가 이뤄질 경우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더 늦기 전에 중국에 과도하게 올인했던 사업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