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영상 콘텐츠…“지금이 적기”
네트워크 시장 포화 위기를 맞아 미국 통신기업들조차 새로운 수익원 확보가 절실한 상황.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진화를 앞둔 상황에서 가입자당 매출(ARPU)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미디어·콘텐츠 플랫폼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거론된다. 미디어 기업들도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콘텐츠 투자 재원 확보와 모바일 시장 대응력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 들어 AT&T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방송통신 이기종 기업과의 M&A 및 제휴 시도가 활발히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방송통신 M&A, 한 차례 제동 걸렸던 韓 시장은
이번 AT&T와 타임워너의 M&A가 성사될 경우,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국내 방송통신 산업 경쟁력을 한단계 높일 기회를 정부가 막았다는 비난을 받을 소지가 커지게 된다. 지난 7월 공정거래위원회는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M&A를 불허했다. 경쟁 제한성을 명분으로 제시했지만, 당시에도 방송통신 융합 흐름을 거스르는 무리한 결정이라는 비판이 거셌다. 국내 방송통신업계 관계자는 이번 M&A 소식에 “전 세계 방송·통신 융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국내는 칸막이식 규제로 시장 선도는 고사하고 뒤처지게 된 상황”이라고 평했다. 사업자가 융합을 통해 서비스 경쟁에 나서려고 하는데 정부의 해묵은 논리와 결정으로 막혀버렸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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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수면 밑에서 활발했던 방송통신 업계간 M&A 논의는 정부의 SK텔레콤-CJ헬로비전 M&A 불허 방침 이후 실종됐다. 정부가 경쟁제한성 제한 논리로 내세운 ‘지역(권역)별 시장 점유율’로 따지면 통합방송법 제정 이전에는 방송·통신 기업간 어떤 M&A도 명분을 얻기 어렵다. 새 국회에서 통합방송법 제정 논의는 첫발조차 띄지 못했다. 내년 대선 이전에는 법 개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그 이전에는 케이블 TV, IPTV, 콘텐츠 등 정부가 정해놓은 시장과 점유율 제한 울타리에 갇혀 있어야 하는 상황이다.
김성철 교수는 “이번 M&A는 ICT(정보통신기술) 생태계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며 “우리 기업은 글로벌 기업들의 진입을 방어하기도 해외로 나가기도 힘든 상황으로 고립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흐름에 맞게 시장 판도를 바꾸려면 선두 사업자들의 투자와 변화가 필수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