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굴착공사로 인해 지하철 시설에 발생된 균열./사진=서울시
17일 머니투데이가 입수한 '서울메트로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시가 지하철 1~4호선 17개 현장의 보수·보강공사 950건을 조사한 결과 전체 35.5%인 337건은 '부실시공'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공사가 선정한 안전점검업체와 보수업체는 '부실공사'로 안전 위협을 초래했다.
부실시공과 관련해 서울시가 지하철 4호선 터널 내부를 외부 전문가와 점검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균열엔 주입액이 충전돼 있지 않았다. 터널 이음부의 균열은 잘못 보수해 들뜬 부위가 선로 위로 떨어져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까지 있는 상태였다.
특히 지하철 3호선 터널 등의 시설에선 인근 굴착공사로 손상이 117건 발생했음에도 공사 준공 이후 11개월 넘게 방치돼 있기도 했다. 그 결과 균열폭이 0.2㎜에서 0.5㎜로 2배 넘게 커지는 등 손상 부위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에 하얗게 올라오는 백태도 2㎡에서 4㎡로 2배 확대됐다. 그대로 둘 경우 내구성이 저하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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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서울메트로는 자사가 운영·관리하는 지하철 시설물임에도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아 이 같은 부실공사를 초래했다. 서울메트로 토목관리소 직원 A씨는 5일간 진행된 보수공사 중 단 하루만 현장에 나왔다. 그 결과 해당 보수공사 44건 중 11건(25%)은 보수되지 않았고, 시공불량률도 59%에 달했다.
지하철 3호선에서 누락된 보수공사 117건도 서울메트로 직원의 감독 소홀로 생겼다. 해당 직원은 심지어 시공사가 선정한 업체와 사후안전점검까지 진행한 상황이었다.
시공사가 보수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서울메트로가 개입해 지하철 공사 경험이 있는 특정업체를 소개한 정황도 드러났다. 또 시공사의 굴착공사와 무관한 손상을 포함시켜 보수공사를 진행토록 한 사항도 적발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1차적으론 시공사가 보수공사를 제대로 안했고, 시설물 관리 책임이 있는 서울메트로가 감독 업무를 소홀히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