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오가는 '경유버스' 1700대…친환경으로 바꾼다

머니투데이 남형도 기자 2016.05.26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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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환경부·경기도·인천시와 미세먼지 주범 꼽히는 '경유버스' 대책 마련…"CNG 버스로 전환 협의, 강제 제한방법 없어"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남대교 북단 육교 위에서 수도권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버스 진입금지'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스1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남대교 북단 육교 위에서 수도권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버스 진입금지'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을 오가는 '경유버스' 1700여대에 대해 서울시가 경기도·인천시와 협의를 거쳐 CNG(압축천연가스)나 저공해 버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환경부와도 협의해 경유버스 전환시 재원문제가 걸린 경기도·인천시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토록 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경유버스를 CNG·저공해 버스로 교체하기 위해 다음주까지 환경부·경기도·인천시와 협의를 마치기로 했다.



경유버스에서 배출하는 질소 산화물은 대기 중 오염물질과 결합해 미세먼지 입자로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서울시는 이미 모든 시내버스를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CNG 버스로 교체해, 운행중인 7482대 버스 중 경유 버스가 없다.

하지만 서울로 들어오고 나가는 경기·인천의 경유버스가 약 1700여대 가량 되기 때문에 시의 친환경 대책에 차질을 빚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경유버스를 친환경 버스로 바꾸도록 요청해왔으나 재원문제 등이 걸려있어 해결이 쉽지 않았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올해 경유버스를 CNG·저공해버스로 바꾸도록 해결할 방침이다. 특히 경기·인천의 경유버스 재원예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와도 같이 협의해 보조금을 지원토록 설득 중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경기도·인천시의 경유버스를 서울에 들어오지 못하게 할 권한은 서울시가 없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저감된 차나 CNG로 바꾸도록 추진하고 있다"며 "독자적으로 못하니까 환경부·경기도·인천시와 다음주까진 협의를 끝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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