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센터는 2014년부터 지정되기 시작해서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여러 지역에서 현재 개소되었거나 개소를 준비중이다. 앞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생활문화센터를 지속적으로 전국적 범위로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한다. 인천도 2016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인천아트플랫폼 일부를 리모델링하여 거점형 생활문화센터를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생활문화센터를 중앙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배경에는 문화의 주체가 예술가와 더불어 시민에 있음을 확고히 하려는 뜻이 자리 잡고 있다. 문화 창조와 향유의 주체로서 시민의 역할을 더욱 분명히 하고 또 확대해 나감으로써 문화 전반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건데, 시민들이 문화의 주체가 되는 거점이 바로 생활문화센터이다.
생활문화센터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 중 하나가 바로 문화의 거버넌스이다. 인천의 경우 생활문화센터를 기반으로 이런 거버넌스를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을지를 중점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시설의 조성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공간과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고심하고 있는 것도 그래서이다. 물론 거버넌스가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각오하고 준비기간을 상정하면서 운영의 묘를 찾아나가야 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 거버넌스가 형성되고 성숙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생활문화센터의 성공 여부는 시민중심의 문화도시로 나아가는 데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그런데 생활문화센터에서 거버넌스는 기본적으로 주민이 얼마나 문화적인 주체성과 자발성을 가졌는지가 기본 조건이 된다. 하지만 주민이 문화적 주체성이나 자발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계몽적인 방식으로 주입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전문가 중심의 문화 개념이나 관념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필요한 수요나 일상적 요구들을 찾아내 문화와 연계시켜내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매개자나 기획자가 할 일은 이런 것이다. 그렇게 해야 생활문화센터 운영의 주체로 주민이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생활문화센터는 다시 정형화된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그것을 주민들이 수동적으로 이용하는 기존 문화시설과 다를 바가 없게 된다. 더구나 그렇게 되다보면 지자체에서 운영비에 목을 매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요컨대 인천이 지향하는 생활문화센터는 문화를 매개로 주민이 직접 운영의 결정권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 진정한 거버넌스의 첫 출발이 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생활문화센터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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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적인 측면에서도 생활문화센터가 어느 정도 자립화 모델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 회원제의 형태이건 후원 구조를 만들건 이곳이 진정 주민들의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그런 자생적인 토대를 필요로 한다. 재정 전체를 지자체에 의존하는 방식으로서는 주체성과 자발성을 만들어 내기 어려운 것이다. 결국 재정과 운영, 프로그램 면에서 시민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을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 생활문화센터의 과제이다. 그렇게 해서 적정한 수준에서 자립화를 향한 운영 방향이 뿌리를 내릴 때에 거버넌스가 싹을 틔울 수 있다. 결과는 달라도 생활문화센터가 가야할 과정은 이런 것이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