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망치는 5가지 독이 되는 말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2015.12.14 14:59
글자크기

[줄리아 투자노트]

살다 보면 생각하지 못했던 장애물이 불쑥 튀어나와 인생을 방해한다. 예상하지 못했던 장애물에 걸려 사는 일이 마음대로 풀리지 않을 때 사람들은 쉽게 좌절하고 자기 연민에 빠진다, 하지만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다. 장애물은 사람들을 넘어뜨리기도 하지만 그 아픔의 경험을 통해 사람들을 더 강하고 더 낫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똑같은 난관에 직면해도 왜 어떤 사람은 그 난관을 극복해 더 강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고 왜 어떤 사람은 좌절해 나락으로 추락하는가 하는 점이다. 다양한 칼럼을 모아 제공하는 라이프핵은 그 차이를 생각에서 찾았다. 인생을 망치는 5가지 독이 되는 말을 소개한다.
인생을 망치는 5가지 독이 되는 말


1. “인생은 불공평해”라는 생각은 당신을 희생자로 만든다=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다. 롤러코스터 같은 등락이 계속된다. 좋을 때도 있지만 나쁠 때도 있고 올라갈 때가 있으면 내려갈 때가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인생에 희로애락이 있다는 사실을 잊고 늘 즐겁고 행복해야 한다고 착각한다. 나쁜 일이 닥치면 금세 “인생은 불공평하다”고 불평한다. 하지만 길게 보면 인생은 공평하다. 인생의 곤경은 우리를 성숙하게 만들고 강하게 만드는 쓴 약일 뿐이다.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어려움을 불평하며 세상이 불공정하다고 비난하면 영영 인생의 승자는 될 수 없고 희생자로 끝날 수밖에 없다.

2. “이건 사회 시스템 탓이야”라는 생각은 당신을 무책임하게 만든다=당신이 당하고 있는 불행이 100% 당신 자신의 잘못이 아닐 수도 있다. 어렸을 때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을 수도 있고 하는 일마다 운이 없어 잘 풀리지 않았을 수도 있다. 도저히 정상적으로 경쟁할 수 없는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제약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주변 탓으로 돌리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각 개인의 선택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은 있다. 그 작은 부분이라도 자신의 선택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인생 자체가 변한다. 결국 자신의 인생은 자기 책임이다. 아무리 환경 탓을 해도 그 인생을 사는 것은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3. “내일이 없는 것처럼 살자”는 생각은 당신을 파괴한다=마치 내일이 없는 것처럼 지금 이 순간 모든 것을 쏟아내는 사람이 멋있어 보인다. 문제는 내일이 없는 것처럼 공부하자, 일하자, 가족과 함께 보내자라는 것은 잘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일이 없는 것처럼 놀자, 마시자, 즐기자라는 것만이 성립한다. 이처럼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만을 사는 것처럼 인생을 탕진하면 결국 인생 자체를 망가뜨리게 된다. 우리는 영원을 바라보며 오늘 이 순간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영원이란 내가 이 지구상을 떠나도 이어질 생명에 대한 소망을 말한다.

4. “난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은 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한다=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이룰 운명을 타고 난 사람은 없다. 살아가며 꿈을 꾸고 그 꿈을 향해 걸어가다 보니 어느덧 큰 성과를 이루게 되는 것이 우리 인생이다. 마라톤을 종주하는 것은 무척 어렵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마라톤 종주에 도전해 성공한다. 그 사람들은 조금씩 자신의 체력을 키우면서 달리는 순간을 연장했을 뿐이다. 이제 더는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 죽을 힘을 다해 조금 더 해 보는 것, 이것이 인생을 바꾸는 힘이다.



5. “실패 했으니 패배자”라는 생각은 당신의 도약을 방해한다=우리는 끊임없이 실수하고 넘어진다. 그럴 때 주저 앉으면 정말 패배자가 되지만 다시 일어나 달리면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진다. 가장 쉽게 무너지는 사람들이 완벽주의자들이다. 그들은 약간의 결함이나 실책이 있어도 견디지 못한다. 작은 실수 하나로 모든 것이 망가졌다고 생각하고 지레 전체를 포기해 버린다. 실수해도 잘못해도 좀 뻔뻔하게 한 번만 봐달라고 하면서 앞으로 잘하겠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