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서울 양천구 신정동 서울메트로 신정차량기지에서 정비사들이 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철도차량공업협회는 27일 국내 철도 부품사들 임직원 100여명이 서울메트로 본사 앞에서 서울시 2호선 전동차 제작사로 선정된 로윈·다원시스 컨소시엄에 대한 재검증을 촉구하며 집회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내 철도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중국 업체의 입찰 참여를 제한해 놓고, 다시 중국산 부품을 들여와 전동차를 제작한다면 국내기업을 허수아비로 세워 놓고 중국산 전동차를 수입해 오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 지적했다.
협회 측은 특히 낙찰업체가 850억 원의 혈세를 쏟아 붓고도 안전성 문제로 5년 넘게 개통이 미뤄지고 있는 인천 월미도 월미은하레일을 공급한 회사이며, 2012년 한국철도공사 전동차 60량 사업에서도 입찰서류 위조로 낙찰자 취소 처분을 받은 업체라고 지적했다.
협회 회원사들은 오는 30일에도 서울메트로 본사 앞에서 집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25일에는 서울메트로측에 최종 낙찰자 선정과정에 오류가 많다며 각종 의혹들을 해소해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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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에 대해 서울메트로 측은 "전동차 입찰을 위해 국가종합조달시스템에 참가할 수 있는 등록업체는 조달청에서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전동차 제조 자격이 있다고 승인한 업체"라며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등 국내 철도운영 기관의 전동차 입찰 평가기준에도 업체 제작 공장을 방문해 평가한다는 항목이 명기된 사례는 없다"고 해명했다.
특히, 해외 주요부품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낙찰된 컨소시엄의 공식입장이 아닌 것으로 안다. 100% 국산 부품을 쓸 수는 없겠지만 최소 30%는 국산부품을 쓰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입찰 평가기준이었던 납품실적에 대해서도 "로윈이 7호선 5개 부품공급 실적을 완성차 납품실적으로 인정한 것은 외부 기술평가위원들의 객관적 판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