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채권단, 동부제철에 너무 가혹한 잣대" 반박

머니투데이 서명훈 기자 2014.09.2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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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산업·STX에 비해 조건 가혹… 토지, 감정가로 평가해야

"채권단이 워크아웃 상태였던 금호산업이나 STX에 비해 동부제철에 대해 지나치게 가혹한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자율협약제도의 취지가 무색해졌다"

산업은행이 23일 내놓은 동부제철 (6,900원 ▼30 -0.43%)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동부그룹의 반응이다. 자율협약제도가 채권단과 기업이 상호 협의를 통해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목적인데 회사의 입장이 전혀 반영이 되지 않고 '살리기'가 아닌 '죽이기'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항변한다.



동부 관계자는 "STX나 금호산업은 워크아웃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동부제철은 한 단계 위인 자율협약 상태"라며 "그런데도 채권단에서는 부실이 더 심한 워크아웃기업보다 더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고 말했다.

동부는 우선 동부제철의 자산가치 평가 방식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영업중단으로 인해 기계장치 등에 대해서는 청산가치로 평가할 수 있지만 토지의 가치는 공시지가가 아닌 감정가로 계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토지의 경우 영업중단으로 인해 가치가 손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시지가가 아닌 감정가로 평가를 해야 한다"며 "STX와 금호산업의 경우 실사 과정에서 토지에 대해 공시지가가 아닌 감정가로 평가를 했다"고 반박했다.

채권단의 '경영실패' 지적에 대해서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채권단이 제시한 동부제철의 회수율이 97.3%에 이르고 8~10%대의 대출 이자를 받은 것을 감안하면 채권단이 입는 손실은 미미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금호산업의 채권 회수율은 62%, STX는 90% 수준인데 동부제철은 97.3%에 이른다"며 "채권단이 막대한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경영진의 수주력과 기술력이 영업성과를 좌우하는 조선업이나 IT산업과 제철업이 다르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런 식의 논리라면 포스코 대표이사는 아무나 해도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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