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지차 주력, 한전은 충전사업 주저

머니투데이 이하늘 기자 2014.10.01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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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전기차 관련법은 서행중④]인프라 구축 '아직'…정부지원도 미흡

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인트라도'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인트라도'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전기차가 미래 자동차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에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있다.

우선 국내 최대 자동차회사인 현대차가 수소전지차 기술에 주력하면서 전기차 기술개발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 역시 예산 부족 등으로 전기차 지원이 더디기만 하다.

정부는 2015년 국내 소형차 시장의 10%, 2020년에는 국내 승용차 시장의 20%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따르면 2020년까지 국내에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보급돼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이렇다 할 세제 지원 등 혜택을 내놓지 않았다. 또한 기존 자동차의 환경규제 등도 해외에 비해서 크지 않다.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은 내년까지 100만대에 달하는 전기차보급 계획을 공개했다. 미국은 전기차 부품개발에 24억달러(2조5000억원 상당)가량을 지원한다. 영국은 전기차 구매시 2000파운드(340만원 상당)의 세제혜택을 제공한다.

중국은 지난해 매년 10개의 시범도시를 정하고, 이들 시에 1000대의 전기차 보급을 지원하는 '십성천량 프로젝트'를 내놨다. 전기차 연구개발에도 1000억위안(한화 17조원 상당)을 투자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 규모 축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부품 가격이 오르면서 정해진 예산으로는 기존 사업규모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업계에 따르면 중앙정부의 국내 전기차 지원 예산은 500억원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한국전력이 국내 전력공급을 사실상 독점한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력공급에 나설 기업도 찾기 쉽지 않다. 한전도 관련제도 미비로 전기차 충전 사업에 함부로 뛰어들 수 없다.

해외에서는 주요 전기차 기업들이 충전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충전방식 표준 설정 등 전기차 시장 확산을 위한 협력에 나서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움직임을 찾아보기 힘들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사실상 수소전지차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관련 기술지원 및 인프라 구축이 해외에 비해 크지 않다"며 "최근 연비가 놓은 친환경 디젤엔진을 탑재한 승용차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 기업이 이 시장에 후발주자로 참여해 경쟁력에서 고전한 경험을 상기해 수소차와 함께 전기차 기술 투자에도 힘을 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외에 비해 전기차 인프라 구축 및 운용이 더욱 손쉽다"며 "정부 역시 국내 기업을 보호하는 환경규제 정책에서 벗어나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해당 기술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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