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인트라도'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우선 국내 최대 자동차회사인 현대차가 수소전지차 기술에 주력하면서 전기차 기술개발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 역시 예산 부족 등으로 전기차 지원이 더디기만 하다.
정부는 2015년 국내 소형차 시장의 10%, 2020년에는 국내 승용차 시장의 20%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따르면 2020년까지 국내에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보급돼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이렇다 할 세제 지원 등 혜택을 내놓지 않았다. 또한 기존 자동차의 환경규제 등도 해외에 비해서 크지 않다.
중국은 지난해 매년 10개의 시범도시를 정하고, 이들 시에 1000대의 전기차 보급을 지원하는 '십성천량 프로젝트'를 내놨다. 전기차 연구개발에도 1000억위안(한화 17조원 상당)을 투자하고 있다.
특히 한국전력이 국내 전력공급을 사실상 독점한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력공급에 나설 기업도 찾기 쉽지 않다. 한전도 관련제도 미비로 전기차 충전 사업에 함부로 뛰어들 수 없다.
해외에서는 주요 전기차 기업들이 충전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충전방식 표준 설정 등 전기차 시장 확산을 위한 협력에 나서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움직임을 찾아보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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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사실상 수소전지차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관련 기술지원 및 인프라 구축이 해외에 비해 크지 않다"며 "최근 연비가 놓은 친환경 디젤엔진을 탑재한 승용차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 기업이 이 시장에 후발주자로 참여해 경쟁력에서 고전한 경험을 상기해 수소차와 함께 전기차 기술 투자에도 힘을 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외에 비해 전기차 인프라 구축 및 운용이 더욱 손쉽다"며 "정부 역시 국내 기업을 보호하는 환경규제 정책에서 벗어나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해당 기술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