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저탄소차협력금제 시행 연기 환영"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2014.09.02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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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 노력 기울여 산업경쟁력 키울 것"

정부가 저탄소차협력금제의 시행시기를 2021년 초로 연기하기로 한 데 대해 자동차업계의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시행이 연기된만큼 향후 6년간 기술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산업경쟁력을 키워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일 정부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저탄소차협력금제 시행을 연기하기로 한 것과 관련, "정부의 유예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향후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친환경차 개발과 내연기관 연비 향상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하는 등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자동차 분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정부는 저탄소차협력금제를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었다. 이에 자동차업계에서는 제도 도입시 유럽산 디젤차 가격이 대당 최대 660만원까지 인하되고, 국산차 수요는 감소해 국내 업체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폐지를 주장해 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독일은 디젤 기술이 100년 된 나라이고, 일본은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에서 크게 앞서가고 있는데 아직 우리가 기술 격차를 좁히기도 전인 내년부터 제도가 시행될 것이라는 데 우려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초 제도 자체를 폐지해 달라는 입장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지만, 유예된 기간 동안 기술 개발을 해 경쟁력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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