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대형카드사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수동 KB국민카드에 마련된 개인정보 비상상담실을 찾은 고객들이 번호표를 들고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사진=뉴스1
카드사의 고객정보 유출이 드러난 후 은행을 찾는 발길이 늘고 있다. 은행 직원은 "어제보다 고객이 더 늘었고 당분간은 재발급 업무만 할 것 같다"며 "언론에서 계속 나오니 불안함이 커져서 고객 대부분이 재발급을 하러 온다"고 전했다.
고객 대부분은 카드 부정 사용 가능성 등 직접적인 피해보다는 향후 일어날 수 있는 2차 피해를 우려했다.
유출된 고객 정보에는 주민등록번호와 휴대전화 번호 뿐 아니라 신용등급 및 연봉 등 개인적인 정보들이 무더기로 담겼다.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았더라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신용카드 발급을 취소하려 한다는 30대 남성은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르신들은 스미싱 등이 더 무서운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한 50대 주부는 창구에 "바꿀 수 있는 건 다 바꿔달라"면서 "통장도 새로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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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카드 3장을 갖고 있다는 윤모씨(30)는 "카드를 재발급 받는다고 해도 개인 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는 여전히 해야 한다"면서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비밀번호를 바꾸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던졌다.
은행 측은 스미싱 등 향후 일어날 수 있는 2차 피해는 보상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은행 입구에 붙은 '고객정보 유출 대고객 안내자료'와는 다른 부분이었다. 공지에는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고객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 가운데 하나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보상'이라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은행 관계자는 "스미싱 등 피해는 본인의 과실이 얼마큼 있었는지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보상이)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다"면서 "카드사에서 이야기 하는 보상은 카드 복제 등 직접적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노인분들이 위험하다"면서 "알면서도 당하는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