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첫 화면'을 잡아라,,런처앱 경쟁!

머니투데이 박효주 앱매니저 2013.06.08 11:00
글자크기

[Smart다이어리]같은폰이지만 다른 느낌 주는 다양한 런처 속속 출시

스마트폰의 첫 화면을 잡기 위한 런처 애플리케이션(앱)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용환경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바뀌면서 스마트폰의 첫 화면이 PC 인터넷 브라우저 시작페이지 그 이상으로 노출 빈도가 높아지며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스마트폰 첫 화면은 다양한 서비스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더욱 그렇다.

◇또 하나의 모바일 플랫폼, 런처



페이스북홈. 홈화면에서 타임라인 소식을 볼 수 있으며, 메시지를 바로 주고 받을 수 있다. /사진=페이스북페이스북홈. 홈화면에서 타임라인 소식을 볼 수 있으며, 메시지를 바로 주고 받을 수 있다. /사진=페이스북


런처(Launcher)는 무엇일까. 런처는 아이폰에는 없는 특별하다면 특별한 앱이다. 쉽게 말하면 안드로이드의 홈화면을 사용자의 입맛에 또는 취향에 맞게 바꿔주는 앱이다.

보통 안드로이드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홈화면을 이용한다. 이는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누군가에게는 편리하고 누군가에게는 불편한 환경이다. 또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에게 이 홈화면은 눈에 가시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런처를 이용하면 이런 모든 요소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특징 탓에 사용자에게 런처는 폰을 꾸미는 수단이지만 홈화면을 가져가는 탓에 업체에게는 자사의 서비스 더 쉽게 노출할 수 있는 창구가 된다. 즉, 런처는 단순한 폰 꾸미기 기능을 넘어 단말기 사용 환경을 장악하는 플랫폼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 폰, 다른 느낌

고런처. 앱서랍에서 페이지 전환에 독특한 애니메이션을 적용 /사진=고런처고런처. 앱서랍에서 페이지 전환에 독특한 애니메이션을 적용 /사진=고런처
런처는 안드로이드 초창기부터 꾸준히 인기를 누리던 앱으로 그 종류도 다양하다. 현재 전 세계 런처 시장은 중국 벤처 개발사가 선보인 '고런처'가 약 1억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고런처는 '테마'를 활용해 배경화면과 아이콘을 바꿀 수 있다. 관련 앱으로 잠금 화면도 다양하게 변경이 가능하며, 'GO마켓'이라는 자체 스토어도 겸비하고 있다.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런처이다.


국내에서는 카카오, NHN 등이 연달아 런처앱을 출시했으며, 다음은 런처앱을 출시한 버즈피아에 지분을 투자하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카카오홈. 홈화면과 모아보기 화면 /사진=캡처카카오홈. 홈화면과 모아보기 화면 /사진=캡처
'카카오홈'은 출시 당시에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출시 2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이는 카카오가 가진 영향력이기도 하다. 카카오홈은 다른 런처에는 없는 모아보기 기능이 돋보인다. 모아보기는 안드로이드의 알림창과 비슷한 기능으로 카카오톡이나 스토리의 소식을 모아 보여준다. 간편 답장을 통해 빠르게 답장을 보낼 수 있다.

도돌런처 홈화면과 설정 메뉴 /사진캡처=도돌런처도돌런처 홈화면과 설정 메뉴 /사진캡처=도돌런처
NHN은 자회사인 캠프 모바일을 통해 '도돌런처'를 출시했다. '도돌런처'는 홈화면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개인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앱서랍이나 하단의 독(dock)에서 보여 지는 아이콘의 개수 변경을 비롯해 알림창, 폴더 등의 설정도 바꿀 수 있다. 이 외에도 글꼴, 벨소리, 키보드 설정을 손쉽게 바꿀 수 있는 메뉴도 갖추고 있다.

왼쪽부터 버즈런처, T간편모드. 버즈런처는 다양한 테마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 T간편모드는 스마트폰을 일반폰처럼 사용하도록 돕는다. /사진=캡처왼쪽부터 버즈런처, T간편모드. 버즈런처는 다양한 테마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 T간편모드는 스마트폰을 일반폰처럼 사용하도록 돕는다. /사진=캡처
이동통신사에서도 런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의 복잡한 화면을 단순화시킨 'T간편모드' 기능을 최신 스마트폰에 탑재했다. KT 자화사인 KT미디어허브는 좋아하는 스타와 캐릭터로 화면을 꾸밀 수 있는 '스타 런처'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