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IT시스템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3.05.30 12:33
글자크기
사진=강동완 기자사진=강동완 기자


프랜차이즈의 IT 기반 시설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었던 프랜차이즈내에 계약관련 또는 각 협력업체만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던 물류시스템까지 통합IT 기반이 구축으로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

지난 28일, 에프씨엠컨설팅과 유스에스시스템이 공동주관한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세미나'에서 이같은 내용이 소개됐다.



에프씨엠컨설팅 이성훈 대표는 "프랜차이즈는 3S(단순화, 표준화, 차별화)를 기반으로 하며 표준화된 매뉴얼에 의해 점포 운영의 최적화된 모델을 전문성이 부족한 가맹점에 전수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라며 "표준화와 단위화를 통한 서비스 수준의 혁신으로 생산성 향상을 주요 과업으로 하는만큼 과학적인 체계가 큰 영향을 미친다."고 소개했다.

현재 프랜차이즈는 각 매장별로 운영되는 POS, SCM 등 정보 시스템 기반 프랜차이즈 기업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중소 프랜차이즈의 경우 정보 시스템 도입 수준이 미약하고, 정보 시스템을 뒷받침해 주는 핵심기능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과 데이터와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가 미흡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의 서비스 과학화를 위한 정보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이에 이 대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업종별 가맹점 관리업무 프로세스 표준모델의 개발을 통한 표준화, 향후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컴퍼넌트화 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및 전파가 가능하도록 하는 노력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의 서비스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 유니에스시스템의 민경기 이사는 "ASP솔루션을 활용한 프랜차이즈 통합시스템 도입에 대한 시기가 필요하다."라며 이에대한 서비스 흐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