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동완 기자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었던 프랜차이즈내에 계약관련 또는 각 협력업체만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던 물류시스템까지 통합IT 기반이 구축으로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
지난 28일, 에프씨엠컨설팅과 유스에스시스템이 공동주관한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세미나'에서 이같은 내용이 소개됐다.
현재 프랜차이즈는 각 매장별로 운영되는 POS, SCM 등 정보 시스템 기반 프랜차이즈 기업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이 대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업종별 가맹점 관리업무 프로세스 표준모델의 개발을 통한 표준화, 향후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컴퍼넌트화 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및 전파가 가능하도록 하는 노력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의 서비스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 유니에스시스템의 민경기 이사는 "ASP솔루션을 활용한 프랜차이즈 통합시스템 도입에 대한 시기가 필요하다."라며 이에대한 서비스 흐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