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셜커머스 티몬(www.tmon.co.kr)이 최근 서비스 3주년을 맞아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 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셜커머스 이용자 중의 25%는 매일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으며, 35%가 일주일에 3회~6회 가량 방문한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시중가 보다 저렴해서’와 ‘다른 쇼핑몰에서 살 수 없는 음식점, 미용실 등 지역 서비스 상품들이 있어서’가 각 36%로 가장 높게 나왔다. 즉 이용자들은 다른 쇼핑 채널과의 차별점으로 가격혜택과 지역상품을 손 꼽은 것.
모바일 구매 편의성과 쇼핑 큐레이션 기능이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동력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결과다.
소셜커머스로 인한 생활의 변화를 묻는 질문엔 좋은 쇼핑 기회에 소비가 늘었다는 답변이 44.8%로 가장 많았고, 어떤 모임이나 데이트 전에 방문하는 습관이 생겼다는 답변도 33.4%나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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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이용하지 않던 맛사지나 미용관리, 특급호텔패키지나 스파 등의 고급 서비스를 종종 이용하게 되어 삶의 질이 높아졌다는 답변도 12%가 넘었다. 생활에 변화가 없었다는 답변은 전체의 9.6%뿐 이었다.
이 밖에도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해 본 상품의 종류를 묻는 질문에는 의류/잡화/식품/뷰티 등의 배송상품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햄버거, 커피, 패밀리레스토랑 등 전국망 프랜차이즈의 상품이, 다음으로는 자주 가는 지역의 음식점 또는 맛사지, 헤어샵 등의 서비스 상품 순으로 나왔다.
이번 설문은 모바일 리서치 전문기관인 오픈서베이를 통해 이뤄졌으며, 정확한 결과를 위해 20세~60세까지 25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진행, 지난 6개월내에 소셜커머스 구매 경험이 있는 45% 중 500명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