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경영의 절묘한 균형은 어디에?

대학경제 신순봉 기자 2013.03.20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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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길정우 의원 주최 사회적기업 간담회서 토론

사회적기업 경영의 절묘한 균형은 어디에?


길정우 국회의원(양천갑, 새누리당) 주최로 19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사회적기업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양천구 소재 사회적기업 관계자들이 30~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인재 교수(한신대 재활학과)가 주제를 발표하고 김혜원 교수(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김태희 과장(서울시 사회적경제과), 박상돈 대표(시네마 포 소사이어티), 강성수 과장(양천구청 일자리정책과)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주제 발표자로 나선 이 교수는 “사회적기업 생태계는 지역사회와 조응해서 작동해야 된다”며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구성요소에서 지역사회의 경제·사회·문화 상황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 교수는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중요한 쟁점 하나를 건드렸다. 바로 ‘사회적기업의 시장지향성’ 문제. 이는 사회적기업 경영에서 시장수입의 의미와 그 비중을 어느 정도 유지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 교수는 유럽과 한국의 현실을 비교해 “노동통합 사회적기업은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유형에 따라 지속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기업이 있다”고 전제한 뒤 “결론적으로 사회적기업은 시장수입이 전체 수입의 적정수준(영국 사례처럼 50% 정도)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수입의 적정수준이 확보돼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목적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란 말이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김 교수는 토론에 앞서 제2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 뒤 “경영상의 지속성을 유지하려면 시장수입 50%, 정부보조금 30%, 민간기부 20%가 절묘한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이 같은 구성비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사회적기업의 유형이 갈라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 2월 초 길 의원은 사회적기업의 제품구매 및 재정운영 투명성 강화를 위해 ‘사회적기업육성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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