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지스틱스는 20일 택배 단가를 최소 500원 이상 인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택배 단가가 유류비조차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택배기사들과 협력업체들이 운영난과 생활고로 존폐 기로에 서 있다는 것이 단가 인상의 주 이유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최소 500원 이상은 인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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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업계는 "택배업계 종사자들의 근로환경 개선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택배 단가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택배비 인상이 우선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택배업계는 2000년 2억5000만 상자에서 2012년 14억6000만 상자로 물량이 480% 성장했다. 그러나 2005년부터 택배업체들이 난립하면서 과당경쟁이 벌어져 택배평균단가는 3500원에서 2362원으로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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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비의 과도한 하락은 개인 사업자로 등록된 택배기사들의 근로 여건을 악화시켰다. 택배기사가 얻는 수익은 배송 물량 한건당 700~1000원이다. 차량 운영비와 핸드폰 요금 등 일체의 경비를 제하고 나면 실제 손에 쥐게 되는 순수입은 월 150만~200만원에 그친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일이 힘들고 돈벌이가 힘드니 한달 이내에 포기하는 택배기사가 태반이고 신규 택배기사 지원자도 거의 없다"며 "인력 공백이 쉽게 메워지지 않다보니 배송 지연 사태가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대표이사는 “택배종사자와 고객과의 상생을 위한 결정으로 고사직전의 택배업계를 살리고 장기적으로는 유통산업 발전과 택배 서비스의 품질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