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뜩이나 지자체 재정여력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정작 뉴타운사업을 입법하고 추진한 정치권과 중앙정부가 모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불만이다.
사업초기인 추진위원회 단계에서 해제될 경우 매몰비용이 구역당 평균 5억5000만원 수준이지만 조합 단계에서는 경우에 따라 수백억원대로 치솟을 것이란 분석에서다.
서울시는 당초 뉴타운 사업과 같은 대규모 정비사업의 경우 정치권이 선거철마다 공약사항으로 내세우며 관련 법을 만들고 중앙정부가 장려했던 만큼 책임도 나눠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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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시는 뉴타운 출구정책을 본격화하는 과정에서 매몰비용의 70%를 부담키로 했지만 여전히 예산부족 탓에 제때 지원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중앙정부 지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뉴타운 정책의 책임은 정치권과 중앙정부, 지자체, 조합 등이 공동으로 져야할 문제"라며 "모든 책임을 지자체에게만 떠넘기는 것은 무책임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경기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경기도 관계자는 "뉴타운만 봤을 때 매몰비용이 900억원 정도로, 추진위 부담비용을 빼면 600억~700억원 정도 된다"며 "일반 정비사업까지 포함할 경우 금액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중앙정부 지원은 절실하다"고 말했다.
뉴타운 해제를 요구하고 있는 지역주민들도 이번 국회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심영길 전국 개발지역 대책연대 위원장은 "현행 서울시 조례로는 인허가, 사무실 이용에 들어간 최소비용만을 법정비용이라는 명목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돼 있다"며 "그마저도 중앙정부가 지원을 해주지 않으면 출구전략은 더 힘들어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성윤 전국 뉴타운 재개발 비대위 연합 대표는 "매몰비용이 초기단계에는 10억 안쪽이지만, 조합이 설립된 곳은 작게는 10억에서 몇 백억이 넘는 곳도 많다"며 "뉴타운을 기획하고 진행시켜 온 추진추체에게 돌아올 매몰비용이 일반시민에게 부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