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노래방.멀티방.. 최신유행이 필수조건..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12.07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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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종별 랭킹1위는?” 어디일까. 프랜차이즈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더라도 가맹점이나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이에 프랜차이즈가이드(www.fguide.co.kr)의 도움을 받아, 2009년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노래방.멀티방.. 최신유행이 필수조건..


노래방은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누구나 쉽게 창업이 가능한 시절이 있었다. 이런 아이템속에서 노래방이 차별화를 시도한것이 최근들어이다.

현재 노래방은 12개브랜드가 등록되어 있다.

락휴노래연습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브랜드가 정보공개서의 항목을 기입하지 않아 통계를 낼 수 없다. 이들의 수익이 어느정도 인지조차 파악이 안된다.


창업비용은 평균보다 3배가 넘는 수준이나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이나 수익율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0년 일부 점포수 기준으로는 '준코노래타운'이 111개로 1위, 락휴노래연습장이 31개로 2위를 차지했다.

전국민의 오락으로 자리잡은 노래방은 프랜차이즈 아이템으로 변신에 성공한 후 요즘은 대형화, 전문화 추세로 가고 있다.

노래방은 창업비용이 상당히 높은 수준인데다, 점포비용, 설비비 또한 상당하므로 소규모창업 대상이 아님은 물론 초보창업자가 섣불리 도전하기에는 신중을 요하는 아이템이다.

노래만을 부르는 단순한 노래방에서 럭셔리컨셉, 편안한 컨셉 등 다양한 컨셉을 이용하여 보다 진화된 노래방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상권 또한 동네 상권이 아닌 A급 상권에서 운영되는 등 상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프랜차이즈 노래방은 일반노래방과는 달리 최첨단 설비와 최신 유행의 컨셉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운 트랜드 아이템으로서의 성질 또한 가지고 있으므로 유행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본사의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설비리뉴얼 시기 또한 빈번한 관계로 인테리어, 설비비 지출이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는 "프랜차이즈 노래방 역시 중요상권에 자리잡아야 하는 관계로 초기 투자비가 매우 크다."고 소개했다.

또 김 대표는 "대부분의 가맹본부가 핵심정보인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을 공시하지 않고 있으므로 가맹본부 선택시 반드시 정보공개를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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