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이 엇갈린 원인은 아주 간단하다. 3~5년의 미래에 경영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를 예상하고, 그것에 대응했느냐에 따라 존망(存亡)의 희비쌍곡선이 갈린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와 올해 노동자 임금을 20%나 인상했다. 2015년까지 매년 15%를 올려 지금보다 두 배로 올리겠다고 밝히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등을 이유로 2008년과 2009년에 동결됐던 임금은 빠르게 정상화시키겠다는 뜻이다.
지진이나 홍수 피해가 났을 때 구호금을 내거나, 연말연시에 불우이웃을 돕는 성금을 출연하며,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의 CSR에 대한 요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임금인상과 사회보험, CSR 등으로 지지기반인 ‘농민꽁(農民工, 농촌을 떠나 도시에서 노동자가 된 사람)’의 동요를 막기 위해 ‘기업 부담’을 강요하고 있는 셈이다.
칭따오에는 2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기업이 1만개가 넘었다고 한다. 현재는 6000여개로 30% 이상 줄었다. 중국 정부의 3가지 허들(Hurdle)을 뛰어넘지 못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탓이다. 남아 있는 기업에게 허들을 뛰어넘을 수 있는 대안이 많지 않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코트라(KOTRA) 칭따오KBC에 따르면 칭따오에 진출한 6000여개 기업 중, 제조업체는 1500개로 추정된다. 이 중 상당수는 중국의 저임금을 이용하기 위한 임가공 기업이다. 임금이 인상되면서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임가공 제조업 유지 △베트남이나 인도 등 임금이 싼 지역으로 이전 △중국 중서부 내륙으로 이전 △중국 내수시장을 겨냥한 업종 전환 등이다.
고어텍스를 생산하는 영원무역 (35,700원 ▼850 -2.33%)이나 나이키를 납품하는 창신처럼 종업원이 1만여명이 되는 곳은 현재의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다. 하지만 종업원이 300~500명에 불과한 소규모 임가공업체는 공장이전이나 내수전환 같은 대안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게 현지의 분석이다.
10월1일은 스이졔(十一節), 궈칭졔(國慶節)로 불리는 중국의 건국기념일이다. 1주일 연휴가 이어지는 동안 고향에 갔던 노동자들이 직장에 복귀하는 비율은 85%에 불과하다. 한국 기업에게는 구인난이라는 또 하나의 허들이 가세하는 셈이다.
안타깝게도 한국기업이 칭따오에서 겪는 어려움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어디를 가든 똑같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투자하겠다면 쌍수를 들고 환영받았지만, 요즘은 IT 바이오 친환경 등 첨단산업이 아니면 투자를 거절하는 게 중국이다.
이런 환경변화에 3~5년 앞서 대응하는 기업은 존경받는 기업으로 계속 발전한다. 변화를 느끼지도 바뀌지도 않는 기업은 야간도주의 불명예를 쓸 수밖에 없다. ‘중국이 변했다’며 울분을 터뜨려야 대답 없는 메아리일 뿐이다. 선택은 오로지 하나, 이윤도 내며 존경도 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