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의 판매 쿠폰을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게 해주는 메타사이트 ‘올쿠폰’(http://www.olcoupon.com)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카페, 헬스, 여행 등 10개의 카테고리에서 소비된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맛집 및 식품’이 상반기 내내 부동의 1위를 지켰다.
‘헬스 및 스포츠’, ‘도서 및 음반’ 분야는 소비가 꾸준히 이루어 졌지만 각각 전체 판매의 1.5%, 0.4%에 그치며 하위에 머물렀다. 또한 날씨가 풀리면서 6월로 접어들수록 ‘카페’와 ‘여행 및 숙박’ 분야에 대한 판매량이 2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3가지 제품 모두를 판매한 ‘쿠팡’의 경우 6월 중에는 인기상품 1~3위를 독식하며 상반기 내내 최다 상위권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최다 검색어는 ‘마시지’로 매월 1~5위에 고루 분포하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각 지역별 상품 소비를 살펴보면 ‘맛집 및 식품’, ‘패션과 뷰티’ 상품이 나란히 1, 2위의 판매량을 보이며 전 지역에 걸쳐 가장 많은 판매를 보였고, 강원도와 제주도의 경우는 ‘여행 및 숙박’ 상품이 타상품군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해 지역 관광상품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한편 인천 지역은 특이하게 ‘주점 및 BAR’ 상품이 1위로 나타나 타지역과는 차별화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올쿠폰의 서비스팀 임진묵 팀장은 “연초에 비하면 올쿠폰의 사용자가 50% 이상 증가했을 정도로 소셜커머스의 전자거래가 우리 주변에서 자연스러운 소비형태로 자리잡았다.”며 “고물가시대에 맞서 스마트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보다 합리적인 상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쿠폰은 인터렉티브 마케팅 기업인 ‘모그인터렉티브(대표 박종진)’가 2010년 11월에 오픈한 소셜커머스 메타사이트다. 매일 새롭게 판매되는 2,000여 개의 소셜커머스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email protected]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