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대형병원에 의약품을 납품하면, 의사들이 환자에게 써주는 처방전에 자사제품을 올리기 쉽고, 그렇게 되면 약국을 통해 '진짜'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대학병원을 비롯한 상급종합병원에 지급된 액수는 전체의 62.8%인 66억6800만원이었다. 종합병원은 33.5%에 해당하는 35억6000만원을 인센티브로 받았다.
1개 기관당 평균 인센티브 지급액 편차는 더 심했다. 상급종합병원은 24개 의료기관이 총 66억6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아 기관당 평균 2억7800만원을 챙겼다.
반면, 종합병원은 2760만원(129개 기관, 35억6000만원), 병원은 33만원(636개 기관, 2억1000만원), 의원 6만4000원(2054개 기관, 1억3100만원), 약국은 5만원(1040개 기관, 5200만원)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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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정부가 구매력이 큰 대형병원에만 유리한 약가제도를 도입해 '합법적 리베이트' 창구를 만들었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이다.
최 의원은 "시장형 실거래가제도가 합법적 리베이트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된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