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시간에 임박해 아반떼 승용차 한대가 들어왔다. 차에선 이날 행사 강연자인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내렸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의아한 표정으로 쳐다봤다. 장관들은 보통 에쿠스급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업무용 관용차인 에쿠스(왼쪽)와 수행비서 차인 아반떼HD(오른쪽) 사진.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승용차 요일제(끝 번호 5)에 걸리는 매주 금요일 본인 소유 차량을 이용한다. 윤 장관은 2008년 식 에쿠스(4498cc)나 1999년 식 체어맨(3199cc)을 활용한다. 유 장관은 2004년 식 SM520(2000cc) 차량을 매주 금요일 탄다.
최 장관도 필리핀 대사 시절 구입한 2005년 식 3500cc급 아만티(수출용 오피러스)가 있지만, "차량을 한대라도 줄이는 편이 낫다"며 수행비서에 양해를 구하고 카풀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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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판단에서 장관이 직접 결정한 것"이라며 "주변에서 만류했지만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부처 장관이 그 정도는 해야 한다면서 뜻을 굽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아예 업무용 관용차를 아반떼로 바꾼 장관도 있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과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지난해 여름 준중형 LPG 하이브리드 아반떼로 관용차를 바꿔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친환경 차량은 승용차 요일제에서 면제돼, 이들 장관은 업무용 차를 365일 멈추지 않고 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