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오는 24일부터 입지평가위원회와 평가단의 최종평가 과정을 거쳐 30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4~25일에는 가덕도와 밀양을 현지답사하고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하지만 영남권 의원들은 이 같은 정부의 발표가 미덥지 않다는 반응이다. 정부의 잦은 말 바꾸기에 정책 집행에 대한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여권 내부에서 흘러나오는 '원점 재검토' 요구에 자칫 가덕도와 밀양 모두 탈락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박상은(인천 중구동구옹진)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인천공항을 더 발전시킨 다음 제 2의 공항을 선정하는 것이 순리이자 경제논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대해(부산 연제) 의원은 "수도권 의원들이 그런 얘기를 해서는 안 된다"며 "인천공항이 유사시에 대처할 방안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최근 한나라당 의원들과 만나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1.4∼1.5가 나와서 경제성이 있었지만, 동남권 신공항은 B/C가 0.7밖에 되지 않아 경제성을 자세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17일 안상수 대표와의 조찬회동에서 "국책사업은 국가 백년대계이지 단순한 지역사업이 아니다"며 합리적 선택을 강조했다.
게다가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주더라도 탈락한 지역의 민심 이반은 각오할 수밖에 없다. 다음 달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는 물론이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 미칠 악영향도 불 보듯 뻔하다. 영남권 한 초선의원은 "정부가 스스로 결정하기 힘든 늪에 빠진 것 같다"며 무책임한 공약 남발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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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날 대구·경북·경남·울산 지역 대표단은 750만부의 서명을 담은 청원서를 당 지도부와 청와대, 관계부처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