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
현대건설 고위 관계자는 21일 "현대차그룹이 수천억원의 우발채무를 추정한 것은 사업기간이 긴 건설산업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즉 초기 현장의 경우 원가율이 100%를 넘을 수 있지만 이는 장시간이 소요되는 건설공사 특성상 신공법 적용 등을 통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원가율을 충분히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현대차 실사단이 보수적으로 원가율을 산정한 것은 무리함이 있다는 게 현대건설의 지적이다. 현대건설 한 임원은 "건설산업은 제조업과 달리 3년 내외의 장기 프로젝트여서 원가율이나 부실 규모를 다르게 산정해야 함에도 제조업 시각에서 지나치게 까다롭게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미분양과 PF 지급보증은 1900가구, 1조7600억원이며 2010년 4분기에 판관비 대손상각비 98억원, 영업외 잡손실 286억원, 영업외 대손상각비 555억원 등을 반영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발채무 논란은 대외 신인도를 떨어뜨려 해외공사 수주에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해외건설시장에서 이같은 근거없는 소문은 경쟁사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높다"며 "더이상 논란이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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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IBK투자증권 윤진일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현대건설 적정가치는 영업가치 8조2000억원과 현대엔지니어링 지분가치(2조원)를 포함한 자산가치 3조5000억원을 합산한 11조8000억원에 달해 우발채무 8000억원이 사실로 드러나더라도 적정가치 대비 6.8%로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