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부회장 vs 문용식 대표 '트위터 논쟁' 재구성

머니투데이 최남수 MTN 보도본부장 2010.10.29 13:45
글자크기

편집자주 과거 같으면 가능하지도 않았을 정용진 부회장과 문용식 대표의 '대화'는 트위터가 이를 가능하게 했고 트위터의 '대화 직거래 시대'가 개막됐음을 상징하는 중요한 일이라 생각돼 대화를 트위터를 활용해 재구성했습니다. 대화와 무관한 분들의 아이디나 이름은 익명으로 처리했습니다.

정용진 부회장 vs 문용식 대표 '트위터 논쟁' 재구성


정: 정용진 부회장, 문: 문용식대표

<정> 지난 19일 신문에 게재된 저희 회사 임직원 복지혜택 확대관련 내용입니다. 직원들이 사랑하는 회사가 될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전진^^ http://j.mp/bakt5n

<문>수퍼개점해서 구멍가게 울리는 짓이나 하지말기를..그게 대기업이 할일이니?“@yjchung68: 지난 19일 신문에 게재된 저희 회사 임직원 복지혜택 확대관련 내용입니다.직원들이 사랑하는 회사가 될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전진^^



<정>나우콤 문용식 대표님이 저에게 보내신 트윗입니다 마지막 반말하신건 오타겠죠? RT @green_mun: 수퍼개점해서 구멍가게 울리는 짓이나 하지말기를..그게 대기업이 할일이니?“@yjchung68: 지난 19일 신문에 게재된 저희 회사 임직원 복지혜택 확대관련 내용입니다.직원들이 사랑하는 회사가 될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전진^^

<문> @yjchung68 오타는 아니구여.중소기업 입장에서 순간 화가나서 한말이지여. 피자팔아 동네피자가게 망하게하는 것이 대기업이 할일이냐구여? 주변상권은 다 붕괴시키면서 회사직원복지만 챙기면 되는거냐구여?



<정> RT @green_mun: 어느투자자 왈,트윗을보니 나우콤문사장이 반정부,반삼성이라서 주가가 걱정이라고.정부에찍히는걸 걱정하는것은 그나마 이해가된다.근데 반삼성을 걱정하는것은 뭥미?삼성은 국민에게 공포의대상인가?삼성은 법과 국민위에 존재하나?

<정> RT @SSG_RID: @green_mun @yjchung68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입니다. 신세계가 수퍼를 열면서 동네 구멍가게를 울린다고 지적하셨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SSM에 대해서 신세계는 이미 오래 전에 무리한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론을 냈습니다. 현재 SSM 운영 숫자는 롯데수퍼 239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214개, GS마트 190개이며 신세계의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17개가 있습니다. (2010.10월말 기준) 이 17개 점포는 대부분 사업 초기에 개점했거나 기존 상권이 없는 신개발 지역에 극히 제한적으로 출점한 것들입니다.
전혀 사실과 다른 신세계에 대한 이같은 비난이 문용식 대표님의 팔로워들에 의해서 계속 RT되고 인용되면서, 저희 회사의 이미지는 큰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근거 없는 루머나 악의적인 입소문에 의해서 기업이 얼마나 큰 피해를 입는지를 잘 알고 있으리라고 봅니다. 만약 누군가가 나우콤에 대해서 근거 없는 비난을 하고, 또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온라인에서 퍼져나간다면, 문대표님은 어떤 느낌을 가지실까요. 자신의 언행에 대해서 책임감을 갖는 분이라면, 팔로워들에게 신세계가 수퍼를 열면서 동네 상권을 울린다고 쓴것은 사실과 다르며, 다른 기업과 착각한 것이었다는 점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잘 아시겠지만, 트위터를 이용하는 분들은 상대방에게 묻거나 요구할때 경어체를 사용합니다. 반말을 쓸줄 몰라서가 아니라 그것이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해 주는 온라인상의 기본적인 예의라고 상식적인 합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처음 만난 사람에게 함부로 반말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겠지요. 글을 어떻게 쓸지는 본인의 자유이겠지만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글 쓰는 방식에 의해서 사람들은 글쓴이를 평가하게 됩니다. 전혀 사실과 다른 내용, 그리고 반말로 상대방을 비난한글. 짧은 한 줄의 글이지만 트위터를 이용하는 상식적인 많은 사람들이, 문대표님의 그 짧은 글을 보고, 문대표님과 나우콤이라는 기업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평가를 하게 되리라고 봅니다

<문>답을주세여!“@green_mun: @SSG_RID @yjchung68 순간착각한것은 사실이구요.두가지만묻지요.1)신세계는대기업의SSM개설이 사회적문제가있다는데동의하는건지.2)이마트피자로 동네피자점 문닫게하는것과 SSM개설로 구멍가게문닫는것이 무슨차이가있는건지?”


<정>이분 아직까지 피자얘기 하시네... 유통업 존재자체를 부정하시네요 RT @green_mun: @SSG_RID @yjchung68 순간착각한것은 사실이구요.두가지만묻지요.1)신세계는대기업의SSM개설이 사회적문제가있다는데동의하는건지.2)이마트피자로 동네피자점 문닫게하는것과 SSM개설로 구멍가게문닫는것이 무슨차이가있는건지?

<문>@SSG_RID 저와 정부회장간의 사적인 해프닝(?)에 연구소가 정색을하고 달려드는군여. 이건 뭐 '부회장님, 힘내세요!'수준이군여. 이럴시간에 유통대기업과 영세상인이 상생할 방안이나 연구하시길,피자나 팔생각말구..
<정>@***** 그분 잘몰랐는데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그럴만도 하시더군요.. ^^
<정>@***** 이분 감옥까지 갔다오신분 아니니?
<문>신세계 정용진부회장이 내관련글을 자기 6만여 팔로워들에게 전부RT하고, 네이버 검색해서 과거 감옥갔다온 이력까지 충실히 소개해준 덕분인지, 잠자고나보니 팔로워가 200명이나 늘어있네여. 정부회장 고마워!

<정>이분 분노가 참 많으시네요 반말도 의도적으로 하셨다네요 네이버에 이분 검색해보니 그럴만도 하세요RT @green_mun @yjchung68 오타는 아니구여.중소기업 입장에서 순간 화가나서 한말이지여. 피자팔아 동네피자가게 망하게하는 것이 대기업이 할일이냐구여? 주변상권은 다 붕괴시키면서 회사직원복지만 챙기면 되는거냐구여?

<문>분노없이 지금 이 사회를 어찌 살겠어요? “@yjchung68: 이분 분노가 참 많으시네요 반말도 의도적으로 하셨다네요 네이버에 이분 검색해보니 그럴만도 하세요RT @green_mun @yjchung68 오타는 아니구여.

<문>@yjchung68 정부회장도 좀더 안목을 키우시길.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지, 손가락끝만 쳐다보면 되나여? 대기업의 바람직한 상생의자세를 살펴봐야지, 반말들은것만 가슴에 담아두나여?쯪쯪..

<정>이분 간만에 바른말씀 하시넨요 명심토록하죠 하지만 아무리 왼쪽에 서계셔도 분노는 좀 줄이도록하세요 사회가 멍듭니다 RT @green_mun @yjchung68 정부회장도 좀더 안목을 키우시길.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지, 손가락끝만 쳐다보면 되나여? 대기업의 바람직한 상생의자세를 살펴봐야지, 반말들은것만 가슴에 담아두나여?쯪쯪..
<문>@yjchung68 정부회장님,이런걸 적반하장이라고하지여.사회가 멍드는건 소시민의분노때문이아니라,재벌대기업을비롯한 기득권층의 탐욕과부패때문입니다.비자금,배임,횡령,탈세,불법상속..삼성과태광의경우를보세여.
<정>결국 이분 수퍼마켓과 피자얘기에서 불법상속 비자금얘기 까지 하시네요 그래도 말투는 맘에 듭니다 ^^ RT @green_mun: @yjchung68 정부회장님,이런걸 적반하장이라고하지여.사회가 멍드는건 소시민의분노때문이아니라,재벌대기업을비롯한 기득권층의 탐욕과부패때문입니다.비자금,배임,횡령,탈세,불법상속..삼성과태광의경우를보세여.
<문> @yjchung68 논점을 빠져나가시는데여..무엇이 우리사회를 멍들게 하느냐를 묻는데, 왠 말투타령이지여?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