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가 ELW 손해보는 진짜 이유는?

머니투데이 박성희 기자 2010.10.21 15:28
글자크기

변동성 매수 국한, 콜ELW 편중..내재변동성 이해 부족

주식워런트증권(ELW) 시장에서 개인투자자가 손실을 보는 건 △매매전략이 매수로 국한된 데다 △ELW 가격이 장내옵션보다 고평가되고 △내재변동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ELW 시장에서 개인은 막대한 손실을 보는 반면 유동성공급자(LP)인 증권사들이 막대한 이익을 챙긴다는 분석이 최근 제기되면서 증권업계에 논란이 됐었다.



동양종금증권은 21일 "개인은 변동성에 대해 ELW를 매수하는 전략만 쓸 수 있는데 시장 변동성은 하락하는 날이 더 많다"며 "지난 2009년 증시는 변동성이 크게 하락해 일반적인 ELW 매수 포지션이 불리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국내 ELW 시장에서 기초자산 상승시 이익을 얻는 '콜 ELW' 발행이 지나치게 많다는 점도 이유로 거론됐다. 지난해 발행된 ELW 가운데 80%가 콜 ELW로, 거래량된 ELW 중 70%도 콜 ELW였다.



개인 투자자들이 콜 ELW에 주로 투자하면서 지수 상승시에는 변동성이 낮아서 ELW로 벌어들 수 있는 수익이 줄었고, 지수 하락시에는 풋 ELW의 부재로 충분한 수익을 누리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장내 지수옵션에 비해 ELW가 고평가됐다는 점도 원인으로 꼽혔다. ELW가 장내 옵션보다 저렴하면 ELW를 매수하고 같은 기초자산과 만기를 가진 장내 옵션을 매도해 '무위험 차익거래'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ELW는 장내 옵션보다 비쌀 수 밖에 없어 기대수익이 줄거나 손실이 늘 수 있다.

ELW 가격이 비싸지는 또 다른 이유는 ELW 가격을 유동성공급자(LP)가 결정하는 구조다. 처음 ELW를 매도할 권한은 LP만 갖기 때문에 LP가 가격을 결정하는데 이 때 헤지비용, 수수료 등을 감안해 장내 옵션보다 더 높게 ELW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문제는 ELW 가격 산정시 고려되는 기초자산의 변동성이나 내재변동성 등은 LP마다 측정하는 방법이 달라 투자자 입장에서 가격 공정성을 따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LP가 제시하는 가격이 합리적이고 일관적인지 미리 확인할 수 없다는 것도 개인이 ELW 투자시 손실 가능성을 높여준다. LP가 제시하는 내재변동성이 예상치 못하게 변한다면 개인은 충분히 대응할 수 없다는 것.

윤선일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개인 투자자는 ELW가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지 파악한 뒤 ELW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해야 한다"며 "지수 상승기에는 내가격 콜 ELW가 유리하고, 장중 매매시 동일 만기를 가진 장내 옵션상품 움직임과 내재변동성 변화를 눈여겨보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