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드림허브PFV)에 따르면 건설투자자는 재무적·전략적투자자 중재안에 대해 자금조달은 사업협약, 주주간 협약 등의 정신에 따라 각 주주사별로 지분비율에 따라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그동안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위배돼 거부했던 계약금의 반환채권 담보제공은 코레일이 확약한 시설물 매입과 동시에 민간의 시설물 매입을 통해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결국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지 여부는 건설투자자들이 지급보증을 받아들이느냐에 달렸다. 하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건설투자자들은 사업성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급보증을 떠안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반응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코레일이 지난달 20일 삼성물산에 통지한 사업협약 의무이행 최고 시한인 오는 20일까지 건설투자자들이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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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허브PFV는 이날 3시부터 이사회를 열어 각 출자사가 제시한 의견을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재무적·전략적투자자가 제시한 자금조달 중재안은 17개 건설투자자의 지급보증 규모를 2조원에서 9500억원으로 절반 이상 줄이고 보증시기도 올 3/4분기 2500억원을 시작으로 2012년 1분기까지 분기별로 5번에 나눠서 실시해 추가 보증에 대한 건설투자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내용이다.
또 전체 출자사가 지분별로 3000억원을 유상증자하고 코레일은 자산유동화증권(ABS)발행을 위한 담보 제공을 위해 계약금 8000억원을 포함해 내년까지 납부하게 될 1조8234억원의 토지대금을 반환채권으로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