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20%, 원격근무 도입 추진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2010.01.13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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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스마트오피스 추진계획 발표

정부가 2015년까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 중 20%에 원격근무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내놨다.

행정안전부는 13일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공동으로 정보기술(IT) 기반 저탄소 업무환경 전환을 위한 '스마트 오피스 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했다.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란 도심 외곽 거주자가 도심에 있는 본사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원격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IT기반 사무실이다.



이에 따라 인천이나 경기 고양 일산, 경기 성남 분당에 사는 공무원이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로 출근하지 않고 거주지 근처의 스마트 오피스에 출근, 업무를 수행하는 식의 근무형태가 가능해진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난해 중앙·지방정부기관 3만700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원격근무를 도입하고 있는 곳이 약 1300개소(3.6%)였다"며 "공공기관 중 원격근무가 가능한 기관을 2015년까지 20%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올해 중 14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도권에 2개소의 스마트 오피스를 설치할 것"이라며 "교통체증이 심해 출·퇴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지역, 거주지와 직장간 거리가 먼 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 오피스 수요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격근무를 하고 싶어도 인사상 불이익이 돌아올까 걱정하는 이들이 많았다"며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해 공무원 복무지침, 인사관련 제도, 성과평가 등 규정을 개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 오피스 확산 재원은 지자체의 '지방도시 교통사업 특별회계' 재정을 활용하거나 민간투자를 유도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박성일 행안부 정보화기획관은 "시범사업으로 구축될 2개소의 스마트 오피스에는 공무원 뿐 아니라 민간 근무자도 활용할 수 있는 혼합형 오피스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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