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3일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공동으로 정보기술(IT) 기반 저탄소 업무환경 전환을 위한 '스마트 오피스 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했다.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란 도심 외곽 거주자가 도심에 있는 본사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원격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IT기반 사무실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난해 중앙·지방정부기관 3만700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원격근무를 도입하고 있는 곳이 약 1300개소(3.6%)였다"며 "공공기관 중 원격근무가 가능한 기관을 2015년까지 20%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원격근무를 하고 싶어도 인사상 불이익이 돌아올까 걱정하는 이들이 많았다"며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해 공무원 복무지침, 인사관련 제도, 성과평가 등 규정을 개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 오피스 확산 재원은 지자체의 '지방도시 교통사업 특별회계' 재정을 활용하거나 민간투자를 유도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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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일 행안부 정보화기획관은 "시범사업으로 구축될 2개소의 스마트 오피스에는 공무원 뿐 아니라 민간 근무자도 활용할 수 있는 혼합형 오피스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